타코그룹, ‘600억달러’ 북남고속철 사업 참여 선언…수주전 본격화

–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 이어 두번째 참여 의사

베트남 중부 꽝남성에 있는 타코산업의 기계센터. (사진=mekongasean)

베트남 복합대기업 타코그룹(Thaco, Truong Hai Group)이 사업비 1500조동(약 580억달러) 규모의 북남고속철도 건설사업 수주전 참여를 선언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8일 보도했다. 

타코그룹은 지난 26일 팜 민 찐(Pham Minh Chinh) 총리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통해 북남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투자 의사를 타진했다.

쩐 바 즈엉(Tran Ba Duong) 회장이 이끄는 타코그룹은 지난 1997년 동나이성(Dong Nai)에 설립된 기업으로 지난 30년간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자동차 ▲농업 ▲물류운송업 ▲투자·건설업 ▲상업서비스 ▲산업기계 분야 등 6개 자회사를 거느린 복합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타코그룹은 북남고속철도 토지보상 및 재정착 지원비를 제외한 예상 총사업비 1500조동 가운데 20%를 직접투자하고, 나머지를 국내외 신용기관에서 차입한다는 계획이다. 타코그룹은 북남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형성된 자산을 담보로 30년간 대출이자 지원을 정부 당국에 요청했다.

타코그룹은 2단계 사업을 통해 7년내 완공을 목표로 제시했다. 향후 5년간 여객 수요가 높은 하노이-하띤(Ha Tinh), 호치민-냐짱(Nha Trang) 2개 구간을 우선 건설한 뒤, 이후 2년간 하띤-냐짱 구간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철도 운임은 재정 계획과 투자금 회수 기간을 고려해 당국의 승인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제안된 투자금 회수 기간은 70년간이다.

타코그룹은 북남고속철도 사업 수주시,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별도 자회사를 설립하는 한편, 국제표준에 따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와 독일 및 프랑스 유럽 파트너들과 기술이전 협력을 추진하고, 원활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인력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타코그룹은 이를 통해 국내 철도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야금과 기계, 디지털 산업과 같은 기초산업 육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중교통지향형개발(TOD)에 따른 도시개발을 위한 우선 토지 할당과 국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한 기계와 장비, 차량에 대한 수입세 면제를 비롯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정부 당국에 건의했다.

앞서 찐 총리는 지난 2월초 실무회의에서 고속철도용 기관차 개발에 대한 연구 및 기술 이전, 제조에 나서줄 것을 타코그룹에 요청한 바 있다.베트남 국회가 승인한 결의안에 따르면, 북남고속철도는 총사업비 1713조동(660억여달러)이 투입되는 베트남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프라 투자 사업이다.

북남고속철도는 하노이 응옥호이역(Ngoc Hoi)부터 호찌민 투티엠역(Thu Thiem)까지 20개 성·시를 통과하는 길이 1541km, 설계속도 350km/h(1435mm 표준궤간)의 여객중심 복선으로, 제한적인 화물운송과 동시에 유사시 국방안보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건설될 예정이다.

전체 역사는 여객역 23개, 화물역 5개 등 모두 28곳으로, 각 지방에 최소 1개의 여객역이 들어선다. 역간 평균거리는 67km이다.

베트남기업으로는 타코그룹에 앞서 빈스피드(VinSpeed)가 목표 완공 기한을 5년으로 제시하며 북남고속철도에 대한 투자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빈스피드는 팜 녓 브엉(Pham Nhat Vuong) 빈그룹(Vingroup 증권코드 VIC) 회장이 설립한 자본금 6조동(약 2억2140만달러)의 고속철도 전문 개발업체다. 빈스피드의 브엉 회장 지분율은 51%이며, 빈그룹과 베트남투자(Vietnam Investment Company), 빈그룹 부사장 및 브엉 회장의 장·차남이 나머지 49%를 보유하고 있다.

빈스피드는 토지보상 및 재정착 지원비를 제외한 예상 총사업비 1500조동 가운데 20%를 투자하고, 80%를 정부에서 35년간 무이자 차입하는 방식으로 재원을 직접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당정이 북남고속철의 막대한 사업비 규모 때문에 공공투자 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빈그룹의 과감한 행보는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인사이드비나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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