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 자격증에 대한 논란

의료 분야 자격증에 대한 논란

의료 분야 자격증에 대한 논란

1902년에 설립된 인도차이나 의과대학(École de Médecine de l’Indochine)은 하노이 의과대학의 전신으로, 처음에는 ‘의료 직원’ 및 조산사를 양성하는 과정이었다. 1907년에는 첫 번째 인도차의사 학위과정이 졸업하였다.

1933년부터 대학은 국가 의사 과정(doctorat d’Etat)과 의학 박사 과정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졸업생은 논문을 제출해야 하고 파리 대학의 교수진이 하노이에서 시험을 감독하였다.

1954년 이후, 북부 지역에서는 3단계의 의학교육 체계가 유지됐다: 중급(2-3년), 고급(3-4년), 그리고 대학교육(6년)으로, 의사 역할은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의사 과정은 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주제였다. 이들은 한동안 지역사회 보건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고, 농촌 지역에서의 공공 건강 프로그램을 완수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임무가 종료되면서, 이러한 교육 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지름길’을 만들어 갔고, 많은 의사들이 전환 교육을 통해 짧은 기간 내에 전문의가 되었다. 사회는 전문의 및 전환 교육을 통해 배출된 의사들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게 되었다.

이후 의학 교육 기관은 전문의 교육을 제한하거나 중단했지만, 여전히 의사에 대한 수요는 높았고, 정규 교육 체계는 이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대체 경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의사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변화는 사립학교의 설립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전통적 의과대학의 반대와 외부의 의혹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설립된 학교들은 질 높은 의사들을 대량으로 배출하고 있다.

대학원 교육은 더욱 복잡한 상황이다. 20년 이상 북부 지역에서는 대학원 교육을 제공하지 않았다. 석사 및 박사 수준의 인력은 주로 동유럽에서 교육받은 인원들이었다. 1974년, 하노이 의과대학이 첫 번째 인턴십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으나, 이는 프랑스의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1975년에는 일부 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실험적으로 시작하였으며, 의학 분야의 박사 과정은 CKI(전문 의사 1단계) 및 CKII(전문 의사 2단계)로 설정되었다.

CKI 및 CKII 과정이 대학원 교육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6학년 의대 학생들이 이미 분과를 나누고, 졸업 시에 ‘전문적인 의사’로 간주되기 때문이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CK 과정으로 불려지게 되었다.

교육부와 보건부는 CKI, II 자격증을 국가 자격으로 인정하기로 합의하고, 몇몇 과목을 보완하여 전환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 한 차례의 전환 시험이 실시되었으며, 일부는 CKI에서 부박사로, CKII에서 박사로 승격할 수 있었다.

1998년 교육법에 따라 대학원 교육 체계에서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도입하고, 부박사 과정을 박사로 대체하게 되었다. 박사 과정은 국가에서 가장 높은 교육 수준으로, 조교수 및 교수 등급을 부여받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보건부는 CKI 및 CKII 자격증을 폐기하고 교육법에 따른 통일된 자격 인증을 수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CKI 및 CKII 자격증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에게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혼란이 조금씩 잦아들면서, 시스템이 재정비되기 시작했으며, CKI, II 과정은 실습에 중점을 둔 반면, 석사 및 박사 과정은 연구 중심이 되었다.

2003년 30/2003 호 지침에 따라 CKI 및 CKII 의사는 대학원입시 및 연구생 모집시험에 합격할 경우 석사 및 박사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가 자격체계에 속하는 의학 석사 자격증은 박사 과정 이수 시 임상 및 대학의 강의 기회를 부여해 주어, 결국 조교수 및 의학 교수로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CKI 및 CKII 자격증은 의료계에서 대학원 자격으로 인정받아, 과장 또는 병원장에 임명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보건부 내에서만 인정되며,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CKII는 조교수나 교수 직위를 받을 기회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점은 최근 논란을 야기한 원인 중 하나로서, CKI 및 CKII 의사 자격 증명이 국가 자격 체계에 포함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부는 전문의가 진정한 의사라고 주장하며, 의사란 임상 능력만 필요하고 외국어 능력이나 연구 능력은 요구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어느 정도 역사적 요인에 기인한다. 우리는 국가의 일반 기준에 따라 의료 자격 체계를 정리할 여러 기회를 놓쳐왔다.

그 중 하나로 4년의 학습 후에 의학사 학위를 부여받아 즉각 의료 관련 직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자격 체계에 대한 초안이 있었다. 이후 2년의 추가 학습을 통해 석사 학위를 수여받고 가정의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경로도 제시되었다. 전문 교육을 3-4년 추가 이수한 후의 의학 박사 과정도 필요하다.

박사 과정은 특정 분야를 명시하는 학위명과 함께 수여되어 심장학 박사, 생화학 박사 등으로 명시된다. 이는 해당 전문 분야가 임상인지 실험실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의학 교육 과정은 다른 직업과 유사하며, 의대생들이 6년간 교육받고도 여전히 학사 수준으로 간주되는 불이익을 방지하고, 현재 대학원 자격 증명의 복잡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 방안은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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