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ent Advice – 놀이와 놀이치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 놀이치료란?
놀이치료란 놀이활동을 포함하는 치료적 접근입니다.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법입니다. 개입의 방법은 치료사가 사용하는 심리학적 이론과 기술에 따라 다르고, 또 아동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동중심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집단 놀이치료 등이 있습니다.

2. 왜 아동상담에서 ‘놀이’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도구인 ‘놀이’
아동은 아직 발달하는 과정중에 있기 때문에, 자신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로 표현하며 적절히 대처해 나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Piaget 인지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자신의 동기, 감정 등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필수적인 추상적인 사고발달이 부족합니다. 즉, 아이들이 무언가를 느끼고 경험하더라도 이를 어른들에게 잘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고 어른들 또한 그 신호를 놓치거나 잘못 해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어떻게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표현할까요? 바로 그 수단이 ‘놀이’ 입니다. 아동에게 놀이가 가장 자연스러운 행동이자 표현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놀이를 싫어하는 아이가 없는 것처럼, 아이들은 놀이를 할 때 가장 즐겁고 숨겨놓았던 마음도 훨씬 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데도 놀이를 사용합니다.

3. 같은 놀이, 다른 접근

첫 번째, 아이 마음을 따라가는 시간-아동중심 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CCPT)는 아동이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을 표현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치료의 핵심은 아동이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치료자가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주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불안, 우울, 분리불안 등), 외상을 경험한 아동(학대, 이혼, 상실 등),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한 아동 등이 해당됩니다. 실제 치료실에서 아동중심적 접근으로 치료를 했던 친구 중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이 있었습니다. 이 아동은 치료실 안에서 역할 놀이를 통해, 본인이 경험했던 상처를 표현해내며 놀잇감에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였습니다. 놀잇감이라는 안전한 도구를 매개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표현하며 해소하고 수용받는 경험을 해나간 것입니다. 이렇듯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치료실이라는 안전한 환경안에서 수용가능한 방법인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해나가도록 돕습니다.

두 번째, 성장을 돕는 발판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Developmental Play Therapy)는 이름 그대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춰 놀이를 통해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하는 치료입니다. 이는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 (언어, 인지, 운동, 사회성 등 특정 영역 발달이 또래보다 느린 경우),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아동 등이 해당됩니다. 치료사는 그 아이의 놀이단계를 분석한 후, 놀이를 통해 필요한 걸 하나씩 가르쳐 주게 됩니다. 단어를 따라 말하게 돕고, 눈을 맞추어 연습하도록 하고, 순서를 기다리도록 하는 등 아동의 현재 위치를 이해하고 단계별로 발달을 촉진합니다.

세 번째,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인지행동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CBPT)는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며, 놀이를 치료 도구로 사용하여 아동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행동 패턴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예를들면, 쉽게 좌절하고 갈등 해결 능력이 낮은 아동에게 “감정 인식 놀이” 혹은 “생각 – 감정 – 행동 연결놀이”를 통해서 자신에게 어떤 일이 있었고, 무슨생각이 들었고 어떻게 행복했는지 놀이를 통해 알아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함께 자라나는-집단 놀이치료
집단 놀이치료(Group Play Therapy)는 2명 이상의 아동이 함께 놀이활동에 참여하며, 사회적 기술, 자기 표현, 감정 조절 능력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치료사와 1;1 의 관계에서 확장된 형태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 갈등해결능력을 향상, 협동심을 성장시키는 목표로 진행됩니다.

4. 아이의 놀이 속 숨겨진 비밀
아주 오래전, 신입 치료사 시절에 한 초등학교 여자아이가 치료실에 왔습니다. 가정폭력을 경험한 후, 가족과 분리된 아동이었습니다. 초기 상담시 아이가 그렸던 그림에는 다 쓰러져 가는 나무 한그루를 그렸는데, 그 나무의 모습이 마치 그 친구의 모습과 같았습니다. 그 친구는 놀이실에서 어떤 모습으로 놀이를 했을까요? 오랜 치료과정 동안, 놀잇감으로 자신의 외상을 재연해내고, 감정을 분출해내었고, 에너지를 찾아가는 과정들을 겪었고, 치료의 종결에 그린 그림속에는 쓰러져 가던 나무 한그루에 생기를 넣어준 그림으로 변화되어 있었습니다. 환경은 변화되지 않았지만, 놀이 속에서 아동은 자신의 절망과 분노를 표현해내고 작은 에너지들을 찾아갔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놀이속 숨겨진 비밀은 “잠재력을 찾아가는 과정” 임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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