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베트남 하늘길 개척…aT-베트남항공 업무협약

– 기내식 공급, 콘텐츠 홍보, 프로모션 등…동남아수출 확대 박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가 베트남 국영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에 기내식 공급과 홍보 등으로 K-푸드의 동남아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6일 보도했다. 

aT는 하노이에서 베트남항공과 K-푸드의 동남아시아 시장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aT와 베트남항공은 지난 24일 체결된 협약에 따라 ▲탑승객 대상 K-푸드 기내식 서비스 제공 ▲승객용 모니터 K-푸드 홍보영상 송출 ▲베트남항공 공항라운지 K-푸드 홍보 ▲양기관의 사업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에 협력하게 된다. 

aT가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 국적항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트남 국영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은 동남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규모의 대형 항공사로 연간 약 2600만명의 승객이 이용한다. 최근 베트남은 빠른 경제성장과 관광수요 증가로 중산층 이상 항공이용객이 크게 늘었으며, 항공사도 이에 맞춰 기종 현대화와 고급화 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해 검역 해소로 올해 베트남에 처음 수출된 국내산 참외 2만개가 지난 5월 베트남항공 국내선 비즈니스석 이용객에 제공돼 큰 호응을 얻었다. 

적극적인 홍보와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이 맞물려 베트남의 참외 수출은 5월말 기준 52톤을 기록하며,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6월에는 베트남 인기 수출품목인 쌀음료, 두유, 인삼차 등이 베트남-한국 국제선 기내식으로 제공됐다. 하루평균 8회 운행하는 베트남-한국 노선 이용객에게 홍보해 음료류 수출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T는 앞으로 베트남항공의 장거리 국제노선으로 홍보 범위를 확대해, 승객용 모니터에 K-푸드 홍보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제선 탑승객에게 K-푸드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글로벌 인지도 제고에도 힘쓸 방침이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협약은 아세안 최대 수출시장인 베트남에서 K-푸드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내식 제공과 콘텐츠 홍보 등 다양한 방식으로 K-푸드를 세계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며 글로벌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사이드비나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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