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12월 19일 철도·고속도로 등 4대 교통 프로젝트 동시 착공

-총 투자액 253조 동…라오까이-하이퐁 철도 83.7억 달러·호찌민-미투언 고속도로 등

Trung Luong-My Thuan Expressway Interchange, Ho Chi Minh City-Trung Luong, Chau Thanh Commune. Photo: Hoang Nam

건설부가 12월 19일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 건설과 호찌민-중르엉-미투언 고속도로 확장 등 4개 대형 교통 프로젝트를 동시에 착공한다고 Vnexpress지가 13일 보도했다. 

건설부는 이날 착공하는 프로젝트에 호찌민-중르엉-미투언(Ho Chi Minh City-Trung Luong-My Thuan) 고속도로와 깜로-라손(Cam Lo-La Son) 고속도로 확장, 탄부(Than Vu) 터널,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Lao Cai-Hanoi-Hai Phong) 신규 철도 건설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 프로젝트는 라오까이성 국경 철도 연결 지점에서 시작해 하이퐁시 락후옌(Lach Huyen)역에서 끝나며, 길이 419km, 총 투자액은 203조2,000억 동(약 83억7,000만 달러)이다.

노선에는 18개 역이 있으며, 이 중 15개는 여객 및 화물 혼합역이고 3개는 열차 정비역이다.

철도 설계 속도는 라오까이역-락후옌항역 구간이 시속 160km, 라오까이-지선 구간은 시속 80km, 하노이를 통과하고 동부 순환 철도와 겹치는 구간은 시속 120km다.

프로젝트는 10개 구성요소로 이뤄졌다. 이 중 구성요소 프로젝트 1은 역과 역 광장을 연결하는 인프라에 투자하며 총 투자액은 2조3,000억 동으로 12월 19일 착공한다. 구성요소 프로젝트 2는 철도 공사를 건설하며 총 투자액은 155조5,000억 동으로 2026년 말 착공해 2030년 완공한다.

두 건설 프로젝트 외에 7개 부지 정리 프로젝트와 1개 전력 인프라 이전 프로젝트도 있다.

호찌민-중르엉-미투언 고속도로 2단계는 총 투자액이 41조3,700억 동 이상으로 12월 19일 착공해 2028년 완공될 예정이다. 민관협력(PPP) 방식의 BOT(건설-운영-양도) 계약 형태로 추진된다.

프로젝트는 길이 96km 이상으로 호찌민시 빈짠(Binh Chanh)구 초뎀(Cho Dem) 교차로에서 시작해 동탑(Dong Thap)성(구 띠엔장성) 미투언2교 북단에서 끝난다.

호찌민-중르엉 구간은 4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되며 속도는 시속 120km, 중르엉-미투언 구간은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되며 속도는 시속 100km다.

고속도로는 현재 교통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고 남부 핵심 경제 지역과 메콩 델타의 완전한 교통망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탄부 도로 터널은 응에안(Nghe An)성 딴쩌우(Tan Chau)읍에서 딴린(Than Linh)읍까지 남북 고속도로에 위치하며 총길이 8.2km다.

탄부 터널 확장 프로젝트는 12월 19일 착공하며 3차로 규모의 좌측 지선 터널(남북 방향) 완성, 기존 우측 지선의 교통 안전 시스템 조정, 교량 및 연결 도로 건설을 포함해 6차로에 도달하며 설계 속도는 시속 80∼100km다. 총 투자액은 국가 예산에서 2조1,550억 동이다. 프로젝트는 2027년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탄부 터널은 남북 고속도로 디엔쩌우-바이봇(Dien Chau-Bai Vot) 구간에서 가장 복잡한 프로젝트 중 하나다. 각각 폭 13.8m의 평행한 터널 2개로 투자됐으며, 좌측 터널은 길이 1,087m, 우측 터널은 길이 1,130m, 두 터널 중심 간 거리는 45m다.

그러나 1단계에서는 우측 터널만 완성돼 2차로로 운영되고 있다. 나머지 터널은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외피와 구조 및 탈출을 위한 임시 도로만 건설됐다.

깜로-라손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는 꽝찌(Quang Tri)성과 후에(Hue)시를 통과하며 길이 약 98km로, 시작점은 꽝찌의 반닌-깜로(Van Ninh-Cam Lo) 고속도로 프로젝트 종점과 연결되고 종점은 후에시의 라손-호아리엔(La Son-Hoa Lien) 프로젝트 시작점과 연결된다.

프로젝트는 노선의 노상, 노면, 공사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것을 포함하며 총 투자액은 예산에서 6조4,800억 동 이상이다.

깜로-라손 고속도로는 현재 2차로이며 10km마다 4차로 추월 구간과 비상 차로가 있다. 자동차는 2차로 구간에서 시속 60∼80km, 4차로 구간에서 최대 시속 80km로 주행할 수 있다. 최근 이 노선에서 대형 트럭과 승용차가 관련된 심각한 사고가 여러 건 발생했다.

확장 투자는 동부 남북 고속도로 전체의 규모 균일성을 보장하고 증가하는 운송 수요를 해결하며 교통 안전을 보장한다.

12월 19일 프로젝트 착공 외에도 건설업계는 후우응이-치랑(Huu Nghi-Chi Lang), 동당-짜린(Dong Dang-Tra Linh), 꽝응아이-호아이년(Quang Ngai-Hoai Nhon), 호아이년-꾸이년(Hoai Nhon-Quy Nhon), 꾸이년-치탄(Quy Nhon-Chi Thanh), 치탄-반퐁(Chi Thanh-Van Phong), 껀터-허우장(Can Tho-Hau Giang), 허우장-까마우(Hau Giang-Ca Mau) 등 많은 고속도로 프로젝트도 개통했다.

Vnexpress 2025.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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