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고등교육의 국제화에서 큰 진전을 이뤘다. 400개 이상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국제 학생 수의 증가로, 초국가 교육이 대학 교육 지형의 핵심 특징이 되었다.
“베트남이 글로벌 교육의 수혜자에서 글로벌 지식 생태계의 공동 창조자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알엠아이티 베트남 학생처장인 셍 키앗 콕 부교수는 말했다.
2030년까지의 교육 발전 전략(2045년 비전 포함)과 같은 정부 정책은 이러한 포부를 반영하며, 국제 교육과정 설계, 연구 협력, 글로벌 학위 인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도전 과제도 남아 있다. 내부적으로는 관료적 절차와 노후 인프라가 혁신을 더디게 하고, 외부적으로는 세계화와 여행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학생 이동성과 인재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베트남은 400개 이상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증가하는 국제 학생들로 글로벌 교육의 공동 창조자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 알엠아이티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변혁을 이룰 준비가 잘 되어 있다.
“베트남의 젊고 에너지 넘치는 인구 구조와 상승하는 경제 궤적은 미래 교육 방식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적합한 조건을 만들고 있습니다.” 알엠아이티 베트남 학업 경험 및 성공 담당 이사 글렌 오그레이디는 말했다.
“그리고 초국가 교육이 그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알엠아이티의 접근법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알엠아이티의 3A 교수법—적용, 능동, 진정성—은 학문 간 학습과 실제 문제 해결을 결합한다.
“우리는 기술적 역량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습니다.” 알엠아이티 교육 담당 부총장 겸 부총재인 셔먼 영 교수는 말했다.
“내일의 노동력에는 적응력, 리더십, 그리고 글로벌 관점이 필요합니다.”
베트남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숙련되고 미래 대비된 인력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이공계 능숙도를 넘어선다.
“우리는 복잡성을 헤쳐 나가고, 문화 간에 협업하며, 모호함 속에서도 리드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콕 부교수는 말했다.
이는 깊은 기술 지식과 폭넓은 인간 중심 역량을 융합해야 함을 의미한다.
고속철, 인공지능, 반도체, 디지털 전환에 대한 베트남의 야망을 실현하려면 고급의 다재다능한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세계은행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투자가 양질의 인력 개발과 수요에 민감한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단순한 하향식 정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학은 산업과 긴밀히 협력해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고, 적합성을 확보하며, 지식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파트너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오그레이디는 말했다. “고용주들이 공동 교육자가 되어야 합니다.”
알엠아이티 리더들은 교육을 개인적 자산에 그치지 않고 공동의 진전을 위한 플랫폼으로 보라고 학생들에게 조언한다 — 목적을 갖고 리드하고, 세계적 관점을 유지하며, 지역 사회에 뿌리를 두라. 사진: 알엠아이티
알엠아이티 베트남의 유연한 교육과정 구조는 학생들이 분야를 넘나들며 전공과 부전공을 조합해, 미래 일자리에 맞춘 학제간 프로필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에는 산업 파트너와의 프로젝트, 국제 사례 연구, 다양한 사고와 일하는 방식에 노출되는 이동 경험 등이 포함된다.
“우리의 역할은 졸업생들이 들어갈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 영 교수는 말했다.
“여기에는 빠른 기술 변화, 문화적 다양성, 사회적 책임이 포함됩니다.”
올바르게 구현된 초국가 교육은 글로벌 모범 사례와 지역 개발 수요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그것은 교육을 수출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콕 부교수는 강조했다.
“맥락화하는 것이며, 지역의 야망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알엠아이티 베트남은 분명한 사례다. 2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대학은 베트남의 고등교육 생태계에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지역 산업의 수요와 문화적 맥락에 응답하면서 호주 공인 학위를 제공하고 있다.
이 모델
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