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베트남 2025 검색 트렌드에서 지배적: 구글 보고서

AI가 베트남 2025 검색 트렌드에서 지배적: 구글 보고서

구글이 지난 금요일 발표한 ‘2025년 검색의 해’ 목록은 지난 한 해 동안 베트남 국민의 주목을 받은 트렌드와 정보를 반영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검색을 일반 트렌드, 이미지 생성, 영화(일반), 베트남 영화, 콘서트, 노래, 뉴스, ‘방법’, ‘무엇인가’, 여행의 10가지 주제로 분류하였다.

‘일반 트렌드’ 카테고리에서는 기술이 압도적인 선두를 차지하였다.

상위 10개 검색어에는 인공지능 관련 챗봇 네 개인 DeepSeek, ChatGPT, Gemini, Grok가 등장하였다. 상위 다섯 개 특정 키워드는 주로 기술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Deep Seek’, ‘ChatGPT’, ‘STEM의 여성들’, ‘Gemini’, ‘Pixverse AI’이다.

기술 이외에도 상위 10개 검색어에는 인터넷 현상이 된 영화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가장 많이 검색된 영화에는 ‘Mua Do’ (적우), ‘When Life Gives You Tangerines’, ‘Squid Game 2’가 포함된다.

구글에 따르면, 2025년 베트남 사용자들의 인공지능 접근 방식은 크게 변화하였으며, 검색 행태는 이전의 호기심 기반 질문인 ‘AI란 무엇인가?’에서 기능과 유용성에 대한 실용적인 질문으로 이동하였다.

사용자들은 창작 작업에 AI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였으며, 주요 질문으로는 ‘AI로 비디오 만들기’와 ‘AI로 이미지 만들기’가 있었다.

AI 이미지 생성에 대한 구체적인 트렌드도 기록되었다.

주요 키워드는 ‘Gemini 사진 만들기’, ‘눈 내리는 사진 만들기’, ‘중추절 사진 만들기’, ‘오래된 사진 복원하기’, ‘폴라로이드 사진 만들기’, ‘장난감 상자 사진 만들기’ 등이었다.

구글은 ‘이러한 사실은 AI가 점차적으로 사용자들의 창의적, 교육적, 일상 생활의 필요에 부합하는 익숙한 도구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이 데이터는 ‘e-Conomy SEA 2025’ 보고서와 일치하며,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AI 준비도가 가장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81%의 사용자가 매일 AI와 상 interacted하며, 83%가 AI 지식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구글의 ‘검색의 해’ 목록은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 속어와 트렌드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사용자들이 낯선 용어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구글의 ‘무엇인가?’ 카테고리를 참조하였다. 이 그룹의 주요 키워드에는 ‘A80’, ‘8386’(번영/영원에 대한 속어), ‘sit rit'(매우 가깝거나 tight), ‘lowkey’, ‘skip leg day’가 포함되었다.

‘뉴스’ 카테고리에서는 날씨 업데이트가 우선된 사항이었다. 태풍 Wipha, Kalmaegi, Kajiki와 관련된 데이터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다.

사용자들은 또한 ‘지방 통합’, ‘Tiem Pho Anh Hai'(해이 레스토랑)과 같은 바이럴 소셜 미디어 현상, ‘FIFA 클럽 월드컵’과 같은 주요 스포츠 이벤트와 관련된 주요 사회적 이슈를 면밀히 살펴보았다.

구글 베트남의 마크 우(Marc Woo) 관리 이사는 ‘2025년 검색 목록은 감정의 변화를 드러낸다’고 말했다.

‘베트남 사용자들은 단순히 정보를 찾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구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뿌리를 추적하고 생활 방식과 오락 선택을 통해 개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구글을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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