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탄-다우자이 확장·목바이 연결 등 교통망 대확충…”동남부 경제권 발전 가속화”
베트남이 호찌민시(Ho Chi Minh City) 주변 교통체증 해소와 동남부·중부고원 지역 개발을 위해 총 64조4000억 베트남 동 규모의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4개를 동시에 추진한다고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10년간 운영 중인 55km 길이의 호찌민시-롱탄-다우자이(Ho Chi Minh City-Long Thanh-Dau Giay) 고속도로는 현재 일일 6만∼6만5천 대, 성수기에는 7만∼7만5천 대가 이용해 설계용량을 25% 초과하는 심각한 과부하 상태에 있다. 이 노선은 호찌민시와 동나이성(Dong Nai), 바리아-붕따우성(Ba Ria-Vung Tau) 및 동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이자 향후 롱탄국제공항과 직접 연결되는 중요한 통로다.
8월 19일 총 1만6천300억 동이 투입되는 이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가 공식 착공했다. 순환도로 2호선에서 비엔호아-붕따우(Bien Hoa-Vung Tau) 교차로까지 22km 구간이 업그레이드된다. 순환도로 2호선∼3호선 5km 구간은 8차로로, 나머지 17km 구간은 10차로로 확장된다. 길이 2.3km의 롱탄교(Long Thanh Bridge)에는 기존 교량과 평행한 5차로 신교량이 건설된다.
베트남고속도로공사(VEC)가 시행하는 이 프로젝트는 국가예산 6천500억 동이 투입되고 나머지는 VEC가 조달한다. 공공투자 프로젝트를 국유기업이 관리기관으로 담당하는 첫 사례로, 총리가 ‘응급’ 프로젝트로 승인해 특별 메커니즘을 적용한다. 2026년 말 기본 완공, 2027년 1분기 롱탄교 완공이 목표다.
응우옌반탕(Nguyen Van Thang) 재정부 장관은 “이는 롱탄공항을 연결하는 8개 주요 교통로 중 하나”라며 “완공되면 교통체증 완화뿐만 아니라 남부 핵심경제권 전체의 개발 공간을 열어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롱탄-다우자이와 직접 연결되는 다우자이-딴푸(Dau Giay-Tan Phu) 고속도로는 60km 길이에 8천500억 동이 투입된다. 동나이성 내 다우자이촌에서 시작해 푸람촌에서 끝나며 딴푸-바오록(Tan Phu-Bao Loc)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시속 100km 설계속도에 1단계 4차로, 폭 17m 규모로 건설된다. 다이꽝민(Dai Quang Minh) 회사와 선하이(Son Hai) 그룹 합작투자로 BOT 방식을 통해 추진되며, 건설 기간 2년으로 2027년 운영 개시 예정이다.
부이꽝타이(Bui Quang Thai) 베트남도로청장은 “남부 고속도로 네트워크의 핵심 노선으로 호찌민시·동나이에서 달랏(Da Lat, Lam Dong)으로 향하는 주요 노선인 국도 20호의 부하를 줄일 것”이라며 “이동 시간 단축과 안전성 증대, 중부고원 개발 동력 창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8월 중순 착공한 지아응이아-촌탄(Gia Nghia-Chon Thanh) 고속도로는 124km 길이에 20조 동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닥농성(Dak Nong)과 구 빈프억성(Binh Phuoc, 현재 람동·동나이 일부) 지역을 연결하는 서부 남북고속도로의 핵심 구간이다.
1단계 4차로, 폭 25m, 시속 120km 규모로 설계됐다. BOT 방식으로 국가자본 6조8000억 동이 참여하고 나머지는 민간투자로 조달한다. 2027년 완공 예정인 이 고속도로는 화물운송 용량 증대와 국도 14호 부하 경감, 중부고원과 동남부 지역 연결 효과를 가져온다.
호찌민시-목바이(Ho Chi Minh City-Moc Bai) 고속도로는 51km 길이에 19조6000억 동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로 현재 지뢰제거 및 기술인프라 이전 입찰을 진행 중이다. 순환도로 3호선 교차점(구 꾸찌군)에서 시작해 떠이닌성(Tay Ninh) 국도 22호에서 끝난다.
1단계 4차로에 비상차로 2개, 시속 120km로 설계되며 향후 확장을 대비해 전 구간이 확보된다. 주요 고속도로 구간은 BOT 계약으로 시행되며 2027년 말 완공 목표다. 자주 정체되는 국도 22호의 부하를 경감하고 캄보디아와의 연결성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부이반꽌(Bui Van Quan) 호찌민시화물운송협회 회장은 “지역 내 대규모 고속도로 프로젝트들이 이동과 무역을 원활하게 하고 새로운 경제·도시 회랑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며 “남부 핵심경제권 교통인프라 개선에 대한 정부와 지방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는 “동남부는 경제·서비스·산업 중심지이고 중부고원은 관광 우위를 가진 중요한 원자재 공급 지역이지만, 그간 지역 교통연결이 주로 롱탄-다우자이 고속도로와 국도 1, 51, 20, 22호 등에 의존해 빈번한 교통체증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기업들이 더 원활한 이동 경로를 확보해 시간 단축과 비용 절약,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프로젝트 건설 진행 과정을 엄격히 관리해 공사 지연과 무질서한 공사현장으로 인한 시민 이동과 사업 활동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롱탄-다우자이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의 경우 건설과 운영을 동시에 진행하는 조건에서 종합적인 교통 규제 방안을 배치해 정체를 제한하고 전체 시행 과정에서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Vnexpress 2025.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