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교육의 스마트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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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엠아이티 베트남 학습 설계 매니저 사샤 스텁스: 사진: 알엠아이티

이는 베트남이 교육 혁신의 떠오르는 신성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는 알엠아이티 베트남 학습 설계 매니저 사샤 스텁스의 견해다.

베트남은 학습 혁신 분야에서 아직 성장 단계이지만, 그 추진력은 부인할 수 없다.

베트남 국가교육과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까지 고등교육의 국가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베트남 대학 전반에 학습관리시스템 플랫폼이 널리 도입됐다.

스텁스는 “베트남은 학습 혁신 분야의 신참으로, 혼합형 및 온라인 학습 설계에서 아직 활용되지 않은 잠재력이 크다”라고 설명했다.

오오오랩 같은 풀뿌리 에듀테크 기업의 성장, 국가 차원의 학습 설계 커뮤니티의 등장, 그리고 하노이 과학기술대학교의 교육기술 학사와 같은 프로그램은 이 분야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경제가 첨단 제조,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나아가면서 학습 자체도 변해야 한다.

스텁스는 “이제는 한 번 학위를 마쳤다고 해서 평생의 일자리가 보장되는 시대가 아니다. 평생학습이 우리 삶에서 필수적이고 일상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학이 마이크로 자격과 누적형 학위 같은 모듈형·유연한 교육 제공 방식으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스텁스는 베트남의 기관들이 이미 이러한 형식을 선도하는 세계 유수 대학들을 따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의 유연성과 대면 참여를 결합한 혼합형 학습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은 높은 품질과 비용 효율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학습 기술 기업과 설계 스튜디오를 구축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 사진: 알엠아이티

스텁스는 인공지능을 학생뿐 아니라 교육자에게도 변혁을 가져올 힘으로 본다.

스텁스는 “인공지능은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초기 콘텐츠 초안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며, 상호작용형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대규모로 학습 경험을 개인화함으로써 학습 설계자를 지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스텁스는 학습 설계자, 기술 전문가,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등 이른바 제3 영역의 직업군이 새로운 전문 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스텁스는 “젊고 헌신적이며 영어 구사 능력과 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가 많은 베트남은 국내외 시장을 모두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전문가들의 허브가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전 세계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시장은 2025년까지 7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텁스는 이를 큰 기회로 본다. “베트남은 높은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 기술 기업과 설계 스튜디오를 육성할 잠재력이 있다.”

이러한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려면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스텁스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 인센티브, 학습 설계 직무의 공식적 인정, 대학 내 연수 센터에 대한 투자 확대를 촉구했다.

스텁스는 “교육자들이 전통적인 강의 중심의 교수법에서 학생 중심, 참여적이며 혼합형 학습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시급한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스텁스를 가장 설레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창의성, 교육학,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전문 분야를 베트남에서 구축하는 전망이다.

스텁스는 “베트남이 자국 기관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학습 설계 전문성이 모이는 허브가 될 잠재력에 대해 특히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2050: 앞을 내다보는 비전’은 알엠아이티 베트남의 학계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기획 시리즈로, 향후 25년간 베트남이 어떤 모습이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한다. 각 글은 스마트시티와 교육에서 기술과 기업가정신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인 주요 변화를 분석하고, 미래에 대비한 국가를 위한 예측과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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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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