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Vietnam)은 고등교육 체계의 국제화에서 큰 진전을 이뤘다. 400개가 넘는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증가하는 국제 학생 수를 바탕으로, 초국가 교육(TNE)은 베트남 고등교육의 지형을 규정하는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베트남이 글로벌 교육의 수혜자에서 글로벌 지식 생태계의 공동 창출자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생처장인 부교수 센 키앗 콕(Seng Kiat Kok)은 말했다.
2030년까지의 교육 발전 전략(2045년 비전 포함)과 같은 정부 정책은 이러한 포부를 반영하며, 국제적 교육과정 설계, 연구 협력, 학위의 글로벌 인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럼에도 과제가 남아 있다. 내부적으로는 관료적 절차와 노후한 인프라가 혁신을 더디게 한다. 외부적으로는 세계화와 여행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학생 이동성과 인재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베트남은 400개가 넘는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증가하는 국제 학생 수를 바탕으로 글로벌 교육의 공동 창출자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 RMIT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변화를 위한 유리한 위치에 있다.
“베트남의 젊고 역동적인 인구와 상승하는 경제 궤적이 미래 교육 방식을 재고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듭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습경험 및 성공 담당 디렉터 글렌 오그레이디(Glen O’Grady)는 말했다.
“그리고 초국가 교육이 그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RMIT의 접근법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RMIT의 3A 교육법—적용(Applied), 능동(Active), 진정성(Authentic)—은 학문 간 학습을 실제 문제 해결과 결합한다.
“우리는 기술적 역량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습니다.”라고 RMIT의 교육 담당 부총장 겸 부사장인 셔먼 영(Sherman Young) 교수는 말했다.
“내일의 노동력에는 적응력, 리더십, 글로벌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베트남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려는 목표를 세우면서, 숙련되고 미래 준비된 인력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STEM 역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는 복잡성을 헤쳐 나가고, 다양한 문화권을 넘나들며 일할 수 있으며, 불확실성 속에서도 리드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라고 콕 부교수는 말했다.
이는 깊은 기술 지식과 폭넓은 인간 중심 역량을 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속철도, AI, 반도체,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의 베트남의 야심은 고급의 다기능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투자가 양질의 인력 개발과 민첩하게 대응하는 교육·훈련 체계의 구축과 병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하향식(top-down) 정책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대학은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고, 적합성을 확보하며, 지식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파트너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라고 오그레이디는 말했다. “고용주들은 공동 교육자가 되어야 합니다.”
RMIT의 리더들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개인적 자산으로만 보지 말고 공동의 진보를 위한 플랫폼으로 보라고 조언한다—목적을 갖고 이끌고, 글로벌한 마인드를 유지하며, 공동체에 뿌리를 두라고. 사진: RMIT
RMIT 베트남의 유연한 교과과정 구조는 학생들이 분야를 넘나들며 전공과 부전공을 조합해, 미래의 직무에 맞춘 학제적 역량 프로필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프로그램에는 산업체와의 협력 프로젝트, 국제 사례 연구, 다양한 사고와 일하는 방식을 접하게 하는 국제 이동 경험도 포함된다.
“우리의 역할은 졸업생들이 진입하게 될 환경을 모사하는 것입니다.”라고 영 교수는 말했다.
“그 환경에는 급격한 기술 변화, 문화적 다양성, 사회적 책임이 포함됩니다.”
초국가 교육은 제대로 수행될 경우 글로벌 최선 사례와 지역 개발 수요 사이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육을 수출하는 문제가 아닙니다.”라고 콕 교수는 강조했다.
“교육을 맥락화하고, 지역의 야심을 뒷받침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RMIT 베트남은 그 명확한 사례다. 2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대학은 베트남(Vietnam)의 고등교육 생태계에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현지 산업 수요와 문화적 맥락에 부응하면서 호주 인증 학위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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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