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 호찌민-껀터 철도 건설에 170조동 투자

현재 육로로 3~4시간 걸리는 호찌민-껀터 구간이 고속철도의 건설로 75~80분까지 단축될 전망이다.  베트남 교통 운송부는 2050년까지  길이 약 174km, 복선 노선인 호찌민-껀터 고속철도 건설에 대해 2030년까지 투자 검토를 준비하고 있으며 총 투자금액은 170조동(9조690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아세안데일리지가 26일 보도했다.
 

교통운송부는 2021~2030년 철도망 계획에 따라 2050년까지 길이 약 174km, 복선 노선인 호찌민-껀터 고속철도 건설에 대해 2030년까지 투자 검토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재 교통운송부는 2021~2025년 중기 공공 투자 계획에 대한 사업 준비 및 검토를 철도사업 관리위원회에 맡겼다.

교통운송부는 “기술적으로 복잡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중요한 대규모 사업에 속하기 때문에 투자 전 효율성과 타당성, 경제적, 기술적 사항이 충족하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통운송부는 껀터시 인민위원회와 각 지방이 투자 검토 과정에서 교통운송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투자 준비를 조속히 완료하여 관할 당국에 보고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앞서 교통운송부는 철도사업 관리위원회에 호찌민-껀터 고속철도 건설사업 사전타당성 보고서를 신속히 완료하기 위한 컨설팅을 지시하고, 2022년 3분기 내에 각 지방 및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립하여 2022년 4분기에 보고서를 완료 및 후속 절차를 진행하며 2025년 이전에 투자 준비를 끝내고, 2030년 이전에 투자를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

사전타당성조사에 따르면 호찌민-껀터 철도 노선은 전체 길이가 약 174km에 달하며, 안빙(An Bình)역을 시발역으로 종착역인 까이장(Cái Răng)역까지 총 13개의 역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철도가 지나가는 지역은 총 6개의 성과 도시로 빙즈엉(Bình Dương)성과 호찌민시, 롱안(Long An)성, 띠엔장(Tiền Giang)성, 빙농(Vĩnh Long)성, 껀터(Cần Thơ)시이다.

또한 이 철도는 복선철도 노선으로 궤간은 국제표준 규격인 1435mm를 따른다. 설계속도는 여객열차 시속 190km, 화물열차 시속 120km로 설계속도에 맞춰 완공된다면 현재 육로로 3~4시간 걸리는 거리를(호찌민-껀터) 75~80분까지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6월까지 제안된 총투자 금액은 약 170조동으로 약 70억 달러에 달한다. 철도사업 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아직 일부 지방에서 계획을 조정하고 있어 노선 조정에 따라 투자금액이 변동될 수는 있다고 전했다.

아세안데일리 2022.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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