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최근 사건은 11월 2일, 서울(Seoul)의 번화한 동대문구(Dongdaemun District) 인근에서 발생했다. 한 음주운전자가 교차로를 건너던 58세 일본인 여성과 38세 딸을 차로 치었다. 어머니는 현장에서 숨졌고, 딸은 슬개골 골절을 포함한 중증 부상을 입었다. 이들은 원래 3일간의 ‘모녀 여행’ 첫날 저녁을 보내고 있을 예정이었다.
체포된 30대 남성 운전자는 경찰에 “어떻게 운전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으며, 쇼추 3병을 마셨다고 인정했다. 그는 사고가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만취 상태였다고 했다고 더 스트레이츠 타임스(The Straits Times)가 전했다.
그보다 일주일 전인 10월 25일에는 서울(Seoul) 강남구(Gangnam District)에서 캐나다인 남성이 음주운전자에게 치여 사망했다. 두 사건 모두에서 운전자들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법적 기준치를 넘어, 면허가 취소될 정도로 높았다.
한국 경찰청(Korean National Police Agency)에 따르면 2024년 한국에서는 음주운전 교통사고가 11,307건 기록됐다. 전문가들과 현지 언론은 비교적 가벼운 처벌이 문제의 지속적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사망에 이른 위험운전의 법정 최고형은 무기징역이지만, 대법원(Supreme Court) 양형기준은 일반적으로 4~8년 수준이다. 10년 이상형은 드문 것으로 여겨지며, 음주운전 사건의 약 95%가 집행유예로 끝난다.
이 문제는 언론의 격렬한 논쟁을 촉발했다. 한국일보(Hankook Ilbo)는 11월 6일 사설에서 “관대한 처벌에 대한 관용의 분위기가 지속되는 한 피해자 수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음주운전에 관해서만큼은 ‘개발도상국’이라 불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11월 2일의 사고는 전국적 화두가 됐다. 사고 현장에는 지금도 꽃과 메시지가 줄지어 놓이며, 지역 주민들은 슬픔과 분노를 계속 표하고 있다. 11월 10일에는 서울(Seoul)의 한 고령 여성이 따뜻한 음료를 놓고 기자들에게 “음주운전에 관대한 문화가 사라져서 이런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으며, 재팬 뉴스(Japan News)가 이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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