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 공공자전거 이용객 4년새 75% 급감…전기자전거 도입 추진

-2022년 32만명→2024년 8만명…정류장 부족·전용도로 없어 불편·500대 시범 운영

Trạm xe đạp công cộng trên đường Lê Thánh Tôn (quận 1 cũ) vắng người thuê, cuối tháng 9/2025. Ảnh: Giang Anh

Người dân trải nghiệm xe đạp công cộng khi chuẩn bị khai thác ở TP HCM, tháng 12/2021. Ảnh: Giang Anh

호찌민시의 공공 자전거 서비스가 지난 4년간 이용자가 75% 급감하면서 운영사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자전거 도입을 추진한다. 

15일 VnExpress에 따르면 찌남그룹(Tri Nam Group JSC)이 운영하는 공공 자전거 이용자는 2022년 32만 명에서 2023년 16만4,000명, 2024년 8만400명으로 급감했다. 2025년 상반기에는 더욱 줄었다.

한때 정기 이용자였던 응우옌푸옹(Nguyen Phuong·24)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하다”며 최근 이용을 중단했다.

그는 버스로 시내 벤탄시장(Ben Thanh Market) 근처까지 간 후 자전거를 빌려 약 2km 떨어진 직장으로 출근했다. 하지만 사무실 근처에 정류장이 없어 퇴근 후 거의 1km를 타고 가서 반납한 뒤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가야 했다.

“자전거로 여행과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좋지만 일상 통근에는 불편해 오토바이로 바꿨다”고 푸옹은 말했다. 이제 주말에만 친구들과 자전거를 이용한다.

반면 부이반(Bui Van·35)은 집에서 300m 떨어진 지하철역을 이용해 시내로 출근한 후 자전거로 사무실까지 가고 있다. “시내 중심부 지하철역 근처에 정류장이 많아 편리하다”고 그는 말했다.

2021년 시작된 이 서비스는 현재 52개 정류장에 500대 이상의 자전거를 운영 중이다. 자전거는 스마트 잠금장치와 GPS가 장착돼 있으며 모바일 앱으로 대여할 수 있다. 30분당 임대료는 5,000동(약 200원)이다.

VnExpress 취재 결과 레로이(Le Loi), 레탄톤(Le Thanh Ton), 응우옌티민카이(Nguyen Thi Minh Khai) 등 중심부 정류장에서 대여가 급감했다. 많은 정류장이 비어 있고 자전거가 깔끔하게 정렬돼 있지만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찌남그룹 도바단(Do Ba Dan) 회장은 감소가 예상된 것이라며 “초기 단계 후 서비스가 안정 단계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현재 정기 이용자는 주로 단거리를 여행하거나 버스·지하철과 결합해 이용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편의성 개선을 위해 찌남은 향후 1∼2개월 내 호찌민시와 하노이에서 전기자전거 500대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더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해야 하는 이용자를 겨냥한 것이다. 회사는 효과를 평가한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호찌민시는 구 투득(Thu Duc)시 마이찌토(Mai Chi Tho) 대로에 양쪽 보도를 따라 폭 2m, 길이 6km의 자전거 전용 도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고 대중교통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첫 단계다.

호찌민시 여객운송협회(Ho Chi Minh City Passenger Transport Association) 레쫑틴(Le Trung Tinh) 회장은 “공공 자전거가 예상만큼 인기를 얻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안전한 인프라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콜롬비아 보고타, 중국 광저우, 한국 서울, 대만 타이베이, 싱가포르 등의 사례를 언급하며 “전용 도로가 잘 계획되고 정류장이 널리 분포돼야 공공 자전거가 번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전한 공간과 전용 도로, 편리한 정류장이 있으면 사람들이 더 많이 자전거를 탈 것”이라며 “시가 이 네트워크 개발에 집중하면 자전거가 인기 교통수단이 돼 혼잡과 오염을 줄일 수 있다”고 그는 강조했다.

Vnexpress 2025.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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