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과 칠판을 넘어

베트남(Vietnam)은 고등교육 체계의 국제화에서 큰 진전을 이뤘다. 400개가 넘는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늘어나는 국제 학생 수로, 초국가 교육(TNE)은 베트남의 고등교육 지형을 규정하는 특징이 되었다.

“베트남은 글로벌 교육을 수용하는 국가에서 글로벌 지식 생태계의 공동 창조자로 이동하고 있습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생처장 겸 부교수 쎙 키앗 콕(Associate Professor Seng Kiat Kok)은 말했다.

2030년까지의 교육발전전략(2045년까지의 비전 포함) 등 정부 정책은 이러한 열망을 반영하며, 국제 교육과정 설계, 연구 협력, 글로벌 학위 인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럼에도 과제는 남아 있다. 내부적으로는 관료적 절차와 노후화된 인프라가 혁신을 더디게 하고, 외부적으로는 세계화와 여행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학생 이동성과 인재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베트남은 400개가 넘는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늘어나는 국제 학생을 바탕으로, 글로벌 교육의 공동 창조자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 RMIT

이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변화를 이루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

“베트남의 젊고 에너지 넘치는 인구와 성장하는 경제 궤적은 우리가 미래 교육 방식을 재고할 수 있는 올바른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습 경험 및 성공 디렉터 글렌 오그래디(Glen O’Grady)는 말했다.

“그리고 초국가 교육이 그 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RMIT의 접근법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RMIT의 3A 교수법—적용(Applied), 능동(Active), 진정성(Authentic)—은 학제 간 학습과 실제 문제 해결을 결합한다.

“우리는 기술적 역량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습니다.”라고 RMIT 교육 담당 부총장 겸 부사장 셔먼 영 교수(Sherman Young)는 말했다.

“내일의 인력에게는 적응력, 리더십, 글로벌 시각이 필요합니다.”

베트남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함에 따라, 숙련되고 미래 대비가 된 인력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STEM 역량 숙달을 넘어선다.

“우리는 복잡성을 헤쳐 나가고, 다양한 문화권을 넘나들며 일할 수 있고, 불확실성 속에서도 리드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라고 콕 부교수는 말했다.

이는 깊은 기술 지식과 폭넓은 인간 중심 역량의 결합을 의미한다.

베트남이 목표로 하는 고속철도, AI, 반도체,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는 고급의 다기능형 전문가가 요구된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투자가 고품질 인력 개발과 민첩한 직업훈련 시스템의 구축과 맞물려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단순한 상향식(톱다운) 정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학은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고, 관련성을 보장하며, 지식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파트너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라고 오그래디는 말했다. “고용주가 공동 교육자가 되어야 합니다.”

RMIT 리더들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개인의 자산으로만 보지 말고 공동의 진전을 위한 플랫폼으로 인식하라고 조언한다—목적을 갖고 리드하고, 글로벌한 마인드를 유지하며,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라고. 사진: RMIT

RMIT 베트남의 유연한 교육과정 구조는 학생들이 분야를 넘나들며 전공과 부전공을 혼합해, 미래 일자리에 맞춘 학제 간 프로필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프로그램에는 산업체와의 협력 프로젝트, 국제 사례 연구, 다양한 사고와 일하는 방식을 접하게 하는 이동성 경험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의 역할은 졸업생들이 진입할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라고 영 교수는 말했다.

“그 환경에는 빠른 기술 변화, 문화적 다양성, 사회적 책임이 포함됩니다.”

초국가 교육은 제대로 설계·운영될 경우, 글로벌 모범사례와 지역 개발 수요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을 수출하는 문제가 아닙니다.”라고 콕 교수는 강조했다.

“교육을 맥락화하고, 지역의 포부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품질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RMIT 베트남은 그 뚜렷한 사례다. 2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대학은 베트남의 고등교육 생태계에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호주 공인 학위를 제공하면서도 지역 산업계의 수요와 문화적 맥락에 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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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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