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서부 고속도로 확장 7조2천억 동 부채로 난항

-호찌민시-쯔엉르엉-미투언 고속도로 96㎞ 구간…2018년 통행료 징수 중단으로 자본 회수 불가

Traffic congestion on the Ho Chi Minh City - Trung Luong expressway through Long An province (old). Photo: Hoang Nam

Route of Ho Chi Minh City - Trung Luong - My Thuan Expressway. Graphics: Dang Hieu

호찌민시에서 서부로 연결되는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가 1단계 투자 예산의 미상환 부채 7천200억 동(약 28억 달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12일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건설부 산하 프로젝트관리위원회 7에 따르면 이 부채는 호찌민시-쯔엉르엉(Trung Luong) 구간 건설에 사용된 예산 자본이다.

2011∼2018년 기간 이 구간에서 통행료를 징수하고 통행료 징수권을 판매해 약 2조3천910억 동을 상환했지만, 7조1천720억 동이 미상환 상태로 남아 있다.

2018년부터는 규정에 따라 통행료 징수가 중단돼(국가 투자 노선에서는 징수 불허) 자본 회수 계획을 계속할 수 없게 됐다.

현재 확장 프로젝트는 호찌민시-쯔엉르엉 구간과 쯔엉르엉-미투언(My Thuan) 구간을 결합해 PPP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부채 상환을 위해 통행료 징수를 계속 사용한다면 확장 계획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관리위원회 7은 2026∼2030년 중기 공공투자 자본을 배정해 부채를 상환하고, 기존 예산 자본을 새 프로젝트와 분리할 것을 권고했다.

호찌민시-쯔엉르엉-미투언 고속도로 확장 프로젝트는 총 투자비 4조1천372억 동 이상으로 초기 추정치보다 1조5천억 동 이상 증가했으며, BOT(건설-운영-이양) 방식으로 시행된다.

이 중 호찌민시-쯔엉르엉 구간은 4차선에서 8차선으로, 쯔엉르엉-미투언 구간은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되며, 비상차로 추가와 지능형 교통시스템, 휴게소, 톨게이트 투자도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올해 말 착공해 2028년 완공될 예정이다.

호찌민시-쯔엉르엉 고속도로는 베트남 남부 지역과 메콩델타를 연결하는 주요 교통축으로, 경제 발전과 함께 교통량이 급증하면서 확장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Vnexpress 2025.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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