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국제선 운항편 ‘떤선녓→롱탄신공항’ 100% 이전 추진

– 인천공항공사 자문안, 비용·운영효율성↑…떤선녓 국내선 전용 공항 전환 유력

베트남 남부 지방 거점 공항인 호치민시 떤선녓국제공항의 국제선 운항편이 동나이성 롱탄국제공항으로 이전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조감도=ACV)

남부 지방 거점 공항인 호찌민시 떤선녁국제공항(Tan Son Nhat)의 국제선 운항편이 동나이성(Dong Nai) 롱탄국제공항(Long Thanh)으로 이전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2일 보도했다. 

베트남공항공사(ACV)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의 자문을 바탕으로 내년 중 롱탄신공항 개항 이후 떤선녁공항과 롱탄공항의 운영 계획에 대한 2개 안을 제시했다.

이 중 1안은 떤선녁공항의 국제선 항공편을 모두 롱탄공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이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롱탄공항의 연간 여객 수용량은 국제선 약 1900만명, 국내선 환승객은 약 1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떤선녓공항은 수요의 95%를 담당하는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전환돼 연간 약 2950만명의 여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이어 2안은 비행 거리를 기준으로 국내외 운항편을 공항 2곳으로 나누는 방안이다. 이 경우, 떤선녁공항은 모든 국내선과 함께 비행거리 1000km 미만 일부 단거리 국제선이 운항될 예정으로, 국제선 여객은 연간 38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선 운항편 분담률은 롱탄공항이 80%, 떤선녁공항이 20%를 담당한다.

인천공항에 따르면, 롱탄공항으로의 전(全) 국제선 이전의 경우, 중앙 집중화된 국제항공센터를 구축해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인력과 장비, 절차 등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롱탄공항이 지역 주요 국제 환승 공항으로 입지를 구축하고, 떤선녁공항에 대한 부담을 줄여 여객량 증가에 따른 공항 계획 재조정에 나설 필요가 없으며, 공항 간 이동 시간과 운항편 위치에 대한 승객의 혼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롱탄공항의 위치가 현재 떤선녁공항보다 시내에서 멀리 떨어져 승객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됐다.

2안에 대해 인천공항은 “태국과 라오스, 캄보디아 등 주변국 국제선 항공편을 이용하려는 호찌민시 지역민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 롱탄공항의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어 “그러나 2안의 경우 국제선 운항을 위한 자원을 병행 유지해야 하므로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환승객은 두 공항 간 이동 시간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할 뿐만 아니라 위치를 혼동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선 운항 분산은 장기적으로 지역 환승 허브로서의 롱탄공항의 입지를 약화시켜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CV는 외국의 사례와 항공 시장 성장 추정치를 바탕으로 “국제선 항공편이 분산될 경우, 환승 용량과 경쟁력에서 지역 내 다른 공항보다 뒤떨어질 수 있다”며 현재 떤선녁공항의 모든 국제선 운항편을 롱탄공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힘을 실었다.

베트남민간항공국(CAAV) 또한 자원 관리와 활용, 운영 최적화 및 여객 편의성 등을 이유로 롱탄공항으로의 떤선녓공항의 국제선 항공편 이전에 같은 의견을 나타냈다.

4F급 국제공항으로 건설되는 롱탄신공항은 5000헥타르(5000만m²)가 넘는 부지에 총 336조6300억동(약 128억3620만여달러)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베트남정부의 최우선 핵심 국책사업으로, 최종 완공 시, 연간 1억명에 달하는 여객을 수용할 수 있는 베트남 최대 허브공항이 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가운데 109조동(41억5910만여달러) 규모의 1단계 사업은 연간 여객 수용 규모 2500만명, 화물처리량 120만톤 규모의 활주로와 여객터미널, 항공교통관제탑 및 특수장비 등 각종 공항시설 등이 건설되며, 연내 완공한 뒤 내년 중 개항할 예정이다.

인사이드비나 2025.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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