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꾸옥 정전 사태에 호텔들 ‘아우성’…하루 수천만 동 손실

-해저 케이블 사고로 3만 가구 정전…발전기 운영비만 월 30억 동 육박

Resort in Duong Dong ward lost power while generator was only enough to supply electricity to the reception area and restaurant. Photo: Hoang Linh

An Giang Electricity cooperated with functional forces to prepare to erect poles and build a temporary 110kV overhead line to supply electricity to Phu Quoc. Photo: Dinh Hoang

 베트남 최대 휴양지 푸꾸옥(Phu Quoc)에서 해저 전력 케이블 사고로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면서 성수기를 맞은 호텔 업주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다고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11월 29일 110kV 하띠엔-푸꾸옥(Ha Tien-Phu Quoc) 해저 케이블이 해안도로 공사 중 말뚝 박기로 손상되면서 즈엉동(Duong Dong), 꾸아깐(Cua Can), 꾸아즈엉(Cua Duong), 함닌(Ham Ninh), 섬 북부 전역에 정전이 발생했다. 3만 가구 이상과 다수 관광시설이 영향을 받았고 수도 공급도 중단됐다.

간다우(Ganh Dau)의 골든 코스트 리조트(Golden Coast Resort) 소유주 레홍선(Le Hong Son)은 2일 오전 발전기 운영을 위해 연료 1,000리터를 추가 구입했다. 대용량 발전기 시스템 운영에만 매일 연료비로 약 2,000만 동(약 76만 원)이 들어간다.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이 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은 “지금은 유럽과 미국 관광객들이 겨울을 피해 몰려드는 푸꾸옥 관광의 ‘황금’ 시기”라며 “정전으로 일주일 동안 사전 예약한 투숙객의 약 40%가 취소를 요청하고 섬 남부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현재 이 시설은 하루 약 10시간 전기를 유지하며 투숙객에게 정전 시간을 알려 일정을 조정하도록 하고 있다.

선은 “연료비는 감당할 수 있지만 투어 취소와 서비스 경험에 대한 부정적 리뷰는 지역 관광 브랜드에 장기적 피해”라고 우려했다.

북부 섬의 5성급 리조트 체인 관리자 레티하이쩌우(Le Thi Hai Chau)는 평균적으로 300실 규모 시설이 매달 전기료로 약 15억 동(약 5만7,000달러)을 지출한다고 말했다. 디젤 발전기로 전환하면 이 비용이 2~3배로 증가해 28억~30억 동(약 10만6,000~11만4,000달러)에 달한다. 사고 발생 첫 3일 동안만 그녀 계열의 한 리조트가 연료 구입에 2억 동(약 7,600달러)을 써야 했다.

사전 통보되고 몇 시간만 지속되던 이전의 지역 정전과 달리 이번 사고는 갑작스럽게 발생해 며칠간 지속되면서 업체들이 대응할 수 없었다. 대부분의 숙박 시설이 거의 24시간 발전기를 돌려야 하지만 발전기 용량은 보통 실제 부하 수요의 약 70~80%만 충족한다.

리조트들은 비상 에너지 절약 절차를 가동했다. 공공 조명 시스템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중앙 에어컨을 24~25도로 고정했으며 직원 구역의 대용량 전력 소비 장치를 완전히 껐다. 일부 곳은 투숙객이 없는 구역의 순환 정전 같은 극단적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쩌우는 “관광객의 휴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 시간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이 상황이 크리스마스와 새해까지 계속되면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즈엉동 지역의 리조트 소유주 호앙린(Hoang Linh)은 이틀간 연속 운영 후 과부하로 시설 발전기가 고장 났다고 밝혔다. 그녀는 높은 비용으로 외부 발전기를 빌려야 했지만 프런트와 와이파이 시스템에 전기를 공급하기에만 충분했다. 밤에 고객들은 객실에서 충전식 램프나 양초를 사용해야 했다.

린은 “성수기에 수익을 잃는 것은 가슴 아프지만 평판을 유지하고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현재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위너 푸꾸옥 국제여행사(Winner Phu Quoc International Travel Company)의 하투언민(Ha Tuan Minh) 이사는 현재 운영 비용이 평소보다 5배 높다며 “더 우려되는 것은 계통 전력과 발전기를 전환할 때 불안정한 전압 문제로 호텔의 많은 고가 전자 장비가 손상됐다”고 밝혔다.

남부전력공사(EVNSPC)에 따르면 110kV 하띠엔-푸꾸옥 해저 케이블은 220kV 끼엔빈-푸꾸옥(Kien Binh-Phu Quoc) 선로와 함께 진주섬에 전력을 공급하는 두 개의 중요한 케이블 선로 중 하나다.

푸꾸옥은 현재 섬 남부를 위한 220kV 끼엔빈-푸꾸옥 선로와 북부를 위한 110kV 하띠엔-푸꾸옥 해저 케이블 두 곳에서 전력을 공급받는다.

110kV 해저 케이블 선로는 57㎞ 이상 길이로 2014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투자 자본은 2조3,000억 동(약 8,720만 달러) 이상이다. 이 시스템은 섬 전력 공급의 70%를 보장한다.

안장 전력회사(An Giang Electricity Company) 관계자는 두 전원의 “병목”은 루프로 연결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루프는 한 지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전기가 자동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폐쇄 연결 방식이다. 따라서 220kV 선로가 훨씬 더 많은 용량을 갖고 있지만 해저 케이블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 시스템이 즉시 섬 전체를 보상할 수 없다.

안장 전력회사는 디젤 발전기 20대를 섬에 동원해 약 2.5MW의 발전 용량을 추가했다. 또한 하띠엔 해안 지점에서 사고 위치까지 약 5개 타워로 구성된 임시 110kV 가공 선로를 긴급히 건설하고 있다.

메콩델타 관광협회(Mekong Delta Tourism Association)의 쩐후히엡(Tran Huu Hiep) 부회장은 최근 정전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프라 충격에 취약한” 푸꾸옥에 대한 중요한 경고라고 말했다.

그는 푸꾸옥이 전력 용량의 70%를 해저 케이블에 의존할 수 없으며 곧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형 숙박 시설에 하와이(Hawaii) 모델처럼 최소 48~72시간 운영을 보장하는 의무 백업 전력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안장 관광부 자료에 따르면 11개월간 성은 2,27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아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이 중 푸꾸옥 특별구는 약 760만 명의 방문객을 맞아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Vnexpress 2025.12.03

About Eric Han

Check Also

정부 “롱탄 공항 2단계 조기 추진”…국회에 승인 권한 위임 요청

-경제성장 가속화로 수요 급증…3번째 활주로·여객터미널 건설 베트남 정부가 롱탄(Long Thanh) 국제공항 2단계를 조기 추진하기 위해 …

답글 남기기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