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교육의 스마트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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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엠아이티 베트남 학습 디자인 매니저 사샤 스텁스. 사진: 알엠아이티

알엠아이티 베트남의 학습 디자인 매니저 사샤 스텁스는 베트남이 교육 혁신 분야에서 떠오르는 신성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한다.

베트남은 아직 학습 혁신 분야에서 성장 단계에 있지만, 그 탄력은 분명하다.

베트남 국가교육과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까지 고등교육 디지털 전환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베트남의 대학 전반에 학습관리시스템 플랫폼이 널리 도입되었다.

스텁스는 “베트남은 학습 혁신 분야의 신참으로, 혼합형 학습과 온라인 학습 설계에서 아직 활용되지 않은 잠재력이 크다”고 설명했다.

오오오랩 같은 풀뿌리 교육기술 기업의 부상, 전국적인 학습 디자인 커뮤니티의 등장, 하노이 과학기술대학교의 교육기술학 학사 같은 프로그램들은 이 분야의 신뢰도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경제가 첨단 제조,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이동함에 따라 학습 자체도 변해야 한다.

스텁스는 “이제 하나의 학위를 마쳤다고 해서 평생 일자리가 보장되는 시대는 끝났다”며 “평생학습은 우리 삶의 필수적이고 정상적인 일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학들이 마이크로 자격과 적층형 학위 같은 모듈형이고 유연한 과정을 제공하는 쪽으로 전환해야 함을 뜻한다.

스텁스는 베트남의 기관들이 이미 이러한 형식을 선도하는 세계 유수 대학들을 따라갈 것이라고 믿는다. 온라인의 유연성과 대면 참여를 결합한 혼합형 학습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은 고품질이면서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학습 기술 기업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구축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사진: 알엠아이티

스텁스는 인공지능을 학생뿐 아니라 교육자에게도 변화를 일으키는 힘으로 본다.

그녀는 “인공지능은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고, 초기 콘텐츠 초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상호작용형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고, 대규모로 학습 경험을 개인화함으로써 학습 디자이너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텁스는 또한 학습 디자이너, 기술 전문가,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같은 “제3의 공간” 직업이 새로운 전문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녀는 “젊고 헌신적이며 영어를 구사하고 기술 역량을 갖춘 인력을 가진 베트남은 이들 전문가의 허브가 되어 국내외 시장을 함께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 프로그램 관리 시장은 2025년까지 미화 7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텁스는 이를 큰 기회로 본다. “베트남은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고품질을 보장하는 외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 기술 기업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발전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그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스텁스는 교육기술 스타트업을 위한 정부 인센티브, 학습 디자인 직무의 공식 인정, 대학 내 교육센터에 대한 투자 확대를 촉구했다.

그녀는 “교육자들이 전통적인 강의 기반 교수법에서 학생 중심, 활동 중심, 혼합형 학습 접근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시급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텁스를 가장 설레게 하는 것은 창의성과 교수법,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전문 직업을 베트남에서 만들어가는 전망이다.

그녀는 “베트남이 국내 기관을 지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학습 디자인 역량의 허브가 될 수 있다는 잠재력에 특히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2050: 앞을 내다보는 비전은 알엠아이티 베트남의 학문 전문가들이 이끄는 사고 리더십 시리즈로, 향후 25년 동안 베트남이 어떤 모습이 될 수 있을지를 탐구한다. 각 기사에서는 스마트시티와 교육, 기술과 기업가정신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인 대변화를 풀어내며, 미래에 대비한 국가를 위한 전망과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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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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