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Vietnam)은 고등교육의 국제화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왔다. 400개 이상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늘어나는 국제학생 수로 인해, 국경을 넘는 교육(Transnational Education, TNE)은 베트남의 고등교육 지형을 특징짓는 요소가 되었다.
“베트남은 글로벌 교육의 수혜자에서 글로벌 지식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 창출자로 이동하고 있습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생처장인 부교수 셍 키앗 콕은 말했다.
2030년까지의 교육발전전략(2045년 비전 포함)과 같은 정부 정책은 이러한 야심을 반영하며, 국제적 교육과정 설계, 연구 협력, 글로벌 학위 인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럼에도 과제는 남아 있다. 내부적으로는 관료주의적 절차와 낡은 인프라가 혁신을 더디게 한다. 외부적으로는 세계화와 여행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학생 이동성과 인재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베트남(Vietnam)은 400개 이상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과 늘어나는 국제학생을 바탕으로 글로벌 교육의 공동 창출자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 RMIT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변혁을 이룰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베트남의 젊고 에너지 넘치는 인구와 우상향하는 경제 궤도는 우리가 미래를 위해 어떻게 교육할지 재고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라고 RMIT 베트남 학습 경험 및 성공 담당 디렉터 글렌 오그래디는 말했다.
“그리고 국경을 넘는 교육이 그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RMIT의 접근법도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RMIT의 3A 교수법—Applied(적용), Active(능동), Authentic(진정성)—은 학제 간 학습을 현실 문제 해결과 결합한다.
“우리는 기술적 역량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습니다.”라고 RMIT 부총장(교육) 겸 부사장 셔먼 영 교수는 말했다.
“내일의 인력은 적응력, 리더십, 그리고 글로벌한 관점을 필요로 합니다.”
베트남(Vietnam)이 2045년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함에 따라, 숙련되고 미래 준비가 된 인력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능숙도를 넘어선다.
“우리는 복잡성을 헤쳐 나가고, 다양한 문화권에서 협업하며, 불확실성 속에서 리드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라고 콕 부교수는 말했다.
이는 깊은 기술 지식과 폭넓은 사람 중심 역량을 결합한다는 뜻이다.
고속철도, AI(인공지능), 반도체, 디지털 전환에 대한 베트남의 포부를 실현하려면 고급의 다기능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투자와 함께 질 높은 인력 및 신속히 대응하는 교육·훈련 시스템의 개발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하향식 정책을 넘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은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고, 현장 적합성을 확보하며, 지식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파트너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라고 오그래디는 말했다. “고용주가 공동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RMIT 지도부는 학생들에게 교육을 단지 개인의 자산으로만 보지 말고, 공동의 진보를 위한 플랫폼으로 보라고 조언한다—목적을 가지고 리드하고, 글로벌한 마인드를 유지하며, 지역사회에 뿌리를 둘 것. 사진: RMIT
RMIT 베트남의 유연한 교육과정 아키텍처는 학생들이 분야를 넘나들며 전공과 부전공을 조합해, 미래 일자리에 맞춘 학제적 프로필을 구축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에는 산업 파트너십 프로젝트, 국제 사례 연구, 그리고 다양한 사고와 일하는 방식에 노출될 수 있는 모빌리티 경험(교환·연수 등)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의 역할은 졸업생들이 진입할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라고 영 교수는 말했다.
“그 환경에는 급격한 기술 변화, 문화적 다양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이 포함됩니다.”
잘 구현된 국경을 넘는 교육은 글로벌 모범 사례와 지역 개발 필요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을 수출하는 문제가 아닙니다.”라고 콕 교수는 강조했다. “맥락화하는 것이며, 지역의 포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품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RMIT 베트남은 그 명확한 사례다. 2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대학은 베트남(Vietnam) 고등교육 생태계에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현지 산업의 수요와 문화적 맥락에 대응하면서 호주(Australia) 인증 학위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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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uoi Tre News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