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시행 목표…급여 낮아 채용난·20만명 재교육 필요

베트남이 2030년까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심각한 교사 부족 문제에 직면했다고 Vnexpress지가 11일 보도했다.
교육훈련부는 2030년까지 유치원 단계에서 영어 교사 12,000명, 초등학교 단계에서 10,0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했다. 최소 20만 명의 교사가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베트남은 전국에 약 3,000만 명의 학생이 다니는 5만 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030년까지 최소 20%의 학교가 5개 등급 중 가장 높은 레벨 1 교육 기준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노이 탕롱초등학교(Thang Long Primary School) 응우옌티빈민(Nguyen Thi Binh Minh) 교장은 “어린 학생들은 백지와 같아서 지식을 매우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며 영어 조기 교육에 기대를 표했지만 “충분한 교사를 채용하는 방법이 걱정”이라고 밝혔다.
정확한 발음과 자연스러운 억양을 가르치려면 교사가 탄탄한 전문성과 전문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낮은 소득 때문에 영어에 능통한 젊은이들에게 교직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빈민 교장의 학교에서는 임시 계약직 교사들이 월 500만 동(약 19만원)만 받았고 대부분 약 2년 후 사임했다. 정규직이 된 교사들도 마찬가지였다.
민 교장은 “교사들은 급여로 생활비를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영어 교사들은 IELTS를 가르치는 등 많은 직업 선택권이 있으며 이는 한 강좌당 약 200만 동(약 8만원)을 벌 수 있다”고 전했다.
하노이의 또 다른 초등학교 하(Ha) 교장도 같은 의견이다. 그의 학교는 3∼5학년 40개 학급을 담당하는 영어 교사가 2명뿐이며 매주 표준 23교시를 초과해 “최대 용량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1∼2학년에도 영어가 필수가 되면 학교에 5∼6명의 교사가 추가로 필요하다. “학생들이 1학년부터 영어를 배우는 것은 좋지만 현재 인력으로는 극히 어려울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호찌민시에서만 올해 6월 빈즈엉(Binh Duong)성 및 바리아-붕따우(Ba Ria-Vung Tau)성과 통합되기 전 초등학교에 영어 교사 1,129명이 부족했지만 이 중 약 75%만 채울 수 있었다.
영어는 이미 교사 채용이 가장 어려운 과목이다.
부이만흥(Bui Manh Hung) 2018년 일반교육 커리큘럼 개발위원회 수석조정관은 교원양성대학이 즉시 영어 과정 정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찌민시의 한 초등학교 후이(Huy) 교장은 대신 영어 전공 졸업생을 채용해 교육학을 교육시킬 것을 제안했다.
하노이 국립대학교(Vietnam National University, Hanoi) 산하 교육대학 부총장 쩐탄남(Tran Thanh Nam) 부교수는 원어민 강사를 채용해 문화 및 교육학 교육을 받게 한 뒤 1∼2학년을 가르치게 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충분히 채용할 수 없다면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교를 원격으로 가르치는 온라인 수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어린이들에게 직접 지도를 제공하는 교실 보조 진행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또한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하고 학생들의 발음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AI) 도구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정책적으로 교육훈련부는 월 100만∼200만 동(약 4만∼8만원)의 급여 인상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치국의 교육 혁신 결의안 71호는 초등 교사에 대한 교직 수당을 현재의 2∼3배로 인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교육자들은 새로운 급여 및 수당 정책이 교사를 유지하고 신규 교사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1∼2학년 영어 커리큘럼과 관련해 흥 조정관은 이미 호찌민시와 하노이의 여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존 선택 영어 프로그램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처음 2년간 학생들은 주당 2개 수업이 권장되며, 주로 기술을 통해 지원되는 상호작용 활동을 통해 언어에 익숙해지고 의사소통을 연습한다.
후이 교장도 동의하며 1∼2학년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 설계가 도전적이라고 인정했다. 읽기와 쓰기는 베트남어 문해력이 여전히 발달 중인 어린이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찌민시의 시범 프로그램에서 1∼2학년 학생들은 주로 신체 활동, 게임, 노래, 이야기를 통해 영어를 배운다.
후이 교장은 “커리큘럼 내용과 교수법은 표준화가 필요하다. 기간도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너무 적으면 피상적이고, 너무 많으면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Vnexpress 202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