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1> K-Culture 제국의 형성과 발전

문화컨텐츠 산업은 강요로써 판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화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마음으로 감동을 주어야 하며, 그러한 마음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가 이끌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 컨텐츠를 판매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각 국 시장의 환경 및 문화적 배경, 특히 인간의 감성을 잘 알아야지 흥행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난 20여 년간 한국 대중문화계가 해외에서 마이너에서 메이저로 도약하고, 아예 K-pop, K-movie등이 일본의 아니메,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처럼 국가를 대표하는 것을 넘어, 대중문화의 최대시장인 북미권과 유럽권에서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장르가 되어버렸다. 단순히 영화나 음악 한 장르를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선진국들의 전유물이었던 라이프 스타일까지 전파하는 매력있는 문화로 거듭난 것은 신흥국 대중문화 중 전무후무한 성과다.
이렇게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발전, 성장, 그리고 화장품시장의 세계적인 도약과 게임 산업의 세계화를 지난 20여 년간 이끌어온 한류의 발자취를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Translat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Verified by Monster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