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43조 7천억동(미화 18억 달러), 12년의 공사 기간이 소요된 호찌민시의 메트로 1호선이 지난달 12월 22일 운행을 시작했다. 오토바이가 도시 교통의 근간이었던 이 도시에 마침내 새로운 교통 혁명의 신호탄이 올랐다. 특히 이번 메트로 개통으로 주목받는 변화는 ‘보행 문화’의 활성화다. 도시철도는 본질적으로 ‘걷기’를 기반으로 하는 교통수단이기에, 그동안 오토바이에 의존해왔던 호찌민시의 거리 풍경이 보행자 중심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이번 호에서는 호찌민시의 일상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메트로 1호선의 모든 것을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노선 구성
1호선 벤탄-수오이띠엔은 19.7km 구간에 지하 역사 3개, 지상 역사 11개 등 총 14개 역이 들어서는 호찌민시 최초의 지하철 노선으로, 지난 2012년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개통까지 약43조7000억동(18억650만달러)을 투입됐다.1호선은 지난 2012년 착공, 6년뒤인 2018년중 완공·개통될 것으로 예상되며 호찌민시 주민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으나, 자금조달과 코로나19 팬데믹 등 여러 사유로 수년에 걸쳐 여러 차례 개통일이 연기되며 많은 실망감을 안긴 바있지만, 개통 되면서 호찌민시의 라이프 스타일을 한번에 바꿀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노선도에 따르면 1번 역인 벤탄 시장과 3번 역인 Ba Son 역까지는 지하이며, 이외 4번부터 14번 역인 수오이띠엔 역까지는 고가지상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2군 타오디엔, 안푸지역에는 6번 Thao Dien, 7번 An phu, 8번 Rach Chiec역이 설치됐으며, 이 지역 내의 대형 아파트 단지인 마스테리 타오디엔, 타오디엔 펄, Vista An Phu는 역에서 도보 5분 거리 내에 위치할 예정이어서 지역내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교통난 해소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며, 1군에서는 Vinhome Golden River에서 도보로 10분 정도 걸리는 지역에 지하역인 Bason역이 건설될 예정이며, 아울러 관광객이 많이 찾아가는 벤탄 시장은 메트로로 직접 연결되면서 이 지역의 유동 인구가 장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아울러 개통 시 현재 빈탄군에 위치한 Mien Dong 버스 터미널은 종착역인 14번 수오이띠엔역으로 이전 할 예정이어서, 호찌민시 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열차 스펙
일본 히타치가 공급 메트로 1호선의 열차는 도시의 새로운 교통 혁신을 이끌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히타치는 2013년에 이미 계약을 체결하여 총 17편성의 열차를 공급했으며, 첫 열차는 2020년 10월에 도착했다. 각 열차는 3량 1편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편성당 총 930명(좌석 147석, 입석 783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이는 도쿄나 서울의 지하철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수준의 수송 능력이다.
한편, 향후 메트로 사업에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마닐라 MRT-3 1단계 프로젝트의 주계약자였던 일본의 스미토모 그룹을 비롯해, 한국의 현대 로뎀, 이미 베트남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럽의 알스톰과 지멘스도 참여 의사를 밝혔다. 또한 가와사키 중공업도 차량 공급에 관심을 표명했으며, 이웃 국가인 중국 역시 이 신흥 시장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호찌민 메트로 1호선에 투입되는 히타치 열차는 현대적인 디자인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최초의 도시철도 시대를 여는 상징적인 존재가 될 전망이다.
가성비 있는 요금
호찌민 메트로 1호선은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개통 첫 달간 전 구간 무료 운행을 실시한다. 무료 혜택은 메트로뿐만 아니라 17개 연계 버스 노선까지 확대되어, 시민들이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을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게 했다.
1월 20일 무료 운행 기간이 끝난 후에는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인 요금 체계가 도입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1회권은 현금과 무현금 결제로 구분되며, 기본 요금은 약 7000동부터 시작하여 거리에 따라 요금이 증감되는 시스템이며, 1회권 최대 요금은 노선 시발점에서~종착지 기준으로 2만동이다. 자주 이용하는 승객들을 위해 1일권(40,000동)과 3일권(90,000동)이 준비되어 있다. 이 요금제의 특징은 해당 기간 내 무제한 탑승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월간 이용권 제도다. 일반 승객은 300,000동에 이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50% 할인된 150,000동에 이용할 수 있다. 월간 이용권 역시 한 달 동안 탑승 횟수에 제한이 없어, 메트로를 주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 시민들에게 큰 혜택이 될 전망이다.
캐쉬리스 메트로를 꿈꾼다
사콤뱅크의 마스터카드 오픈루프 결제시스템
베트남이 아직도 미비한 점이 있다면 이웃한 선진국인 중국,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폴에 비하면 현금이용률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호찌민 메트로는 이러한 면을 타파하고자, 개통초기이자 무료이용기간인 지금 부터 현금이용이 필요없는 메트로라는 점을 보여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바로 메트로 운영사 HURC1, 마스터카드(Mastercard), 사콤방크(Sacombank)가 공동으로 구축한 ‘오픈루프(Open-loop)’ 전자 티켓 시스템이 그 주역이다.
영국, 싱가포르, 호주, 미국,일본, 홍콩 등 수많은 선진국에서 이미 검증된 이 시스템은 신용카드, 결제카드는 물론 애플페이(Apple Pay), 삼성페이(Samsung Pay), 전자지갑까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한다. 특히 마스터카드, 비자(Visa), JCB, 유니온페이(UnionPay),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나파스(Napas) 등 국내외 모든 주요 카드 조직의 결제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사콤방크는 전용 카드인 ‘사콤방크 마스터카드 메트로 패스’를 출시했다.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사콤방크페이(Sacombank Pay) 앱을 통해 무형 카드로도 발급받을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은행은 14개 모든 메트로 역사에 부스를 설치해 무료 카드 발급을 지원하며, 신규 발급 고객에게는 50,000동의 혜택도 제공한다.
비키 디지털 뱅크에서 발생하는 비키고 카드
비키 디지털 뱅크(Vikki Digital Bank) 또한 개통을 기념해 3만 장의 비키고(VikkiGO) 무기명 마스터카드를 무료로 배포한다. 이 카드로는 2024년 12월 22일부터 2025년 1월 20일까지 한 달간 무료로 메트로를 이용할 수 있다. 비키고는 메트로뿐만 아니라 버스, 수상버스, 전기 버기카 등 다양한 대중교통과 항공권 구매까지 가능한 통합 교통카드를 지향한다.
레 반 타인(Le Van Thanh) 비키 디지털 뱅크 CEO는 “비키고 카드 출시는 호찌민시의 현대적 대중교통 활성화와 환경오염 저감, 무현금 사회 구축을 위한 우리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메트로 1단계 운영에서 예상되는 하루 4만 명의 승객을 고려할 때, 이러한 자동 결제 시스템은 도시 교통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사콤방크는 호찌민시 대중교통관리센터와 협력해 2025년 초부터 버스와 전기 버기카에도 오픈루프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는 호찌민시가 추구하는 스마트 시티로의 진화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주요역
1. 벤탄(Ben Thanh)역
벤탄역은 메트로 1호선의 시작점일 뿐만 아니라 다른 메트로 노선과 도심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허브다. 6개의 출입구를 갖춘 벤탄역은 승객들의 편리한 환승 지점으로 설계됐다. 특히 B1층과 B2층은 현재 1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B3층과 B4층은 향후 2호선을 위해 설계됐다. 이는 도시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벤탄역의 장기적인 비전과 중요한 역할을 보여준다. 건축적 하이라이트로, 직경 21.6m와 높이 6m의 연꽃 모양 채광창은 벤탄역의 자연광 공급원이다. 총 6개의 출입구로 건설된 벤탄역은 다른 메트로 노선과 도심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허브가 될 것이다. 앞으로 벤탄역은 4개 메트로 노선의 교차점이 되어 시민들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예정이다.
2. 오페라하우스(Opera House)역
길이 190m, 너비 26m, 깊이 30m의 오페라하우스 지하역은 인상적인 건축물이다. 현대적인 디자인과 정교한 조명 시스템이 고급스럽고 시원한 공간을 만들어낸다. 역사는 4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은 승객의 편의를 고려해 과학적으로 배치됐다. 대기실, 발권기 등 현대적 편의시설이 있는 1층부터 열차가 정차하는 2층까지 모두 승객 경험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됐다.
3. 바선(Ba Son)역
사이공-바선 단지 중심에 위치한 바선 지하역은 롯데호텔, 르메르디앙 그리고 한국기업이 많은CJ타워 등의 업무건물들이 근처에 있어서 교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되는 역이다.
길이 240m, 너비 34m 이상, 깊이 20m의 바선 지하역은 거대하고 현대적인 건축물이다. 면적 8,000㎡ 이상의 1층은 섬세한 흰색 톤으로 설계됐으며, 천장은 독특한 곡선형 철재 패턴으로 장식되어 현대적이면서도 아늑한 공간을 연출한다. 이곳은 발권기, 자동 개찰구, 안내실이 있는 대기 공간이다. 발권 통제 구역은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해 승객들의 편리한 이동을 돕는다. 2층은 승객이 열차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 구역이다.
반타인(Van Thanh)역에서 수이티엔역까지 모든 역은 철골 돔 설계와 내열 지붕을 갖추고 있어 현대적이고 통일된 건축미를 자랑한다.
4. 반타인(Van Thanh)역
바선역의 지하 구간과 연결되는 고가역이다. 역사는 길이 137.5m, 너비 22.0m, 높이 19.45m 규모이며, 호찌민 시민들의 휴식처인 반타인 공원이 위치해 있다.
5. 탄깡(Tan Cang)역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랜드마크 81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길이 137.5m, 너비 37.3m, 높이 25.8m 규모의 역사를 갖추고 있으며, 2면 4선으로 설계되어서 추후 5호선과의 환승을 대비했다.
6. 타오디엔(Thao Dien)역
길이 137.5m, 너비 22m, 높이 19.45m 규모의 고가역이다. 이곳은 외국인이 많이 사는 곳에 위치해 있고, 타오디엔에서 업무건물이 많은 지역과 가까워서 회사원 및 외국인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7. 안푸(An Phu)역
길이 137.5m, 너비 19.8m, 높이 20.5m 규모의 고가역이다. 바로 옆에 빈컴 센터 쇼핑몰이 있고, 호찌민 고급상권의 중심지인 타오디엔 쑤언뚜이( Xuan Thuy)거리와 가까워서, 시내 3개역 외에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역이다.
8. 락찍(Rach Chiec)역
길이 137.5m, 너비 22m, 높이 19.45m 규모의 역사이며, Mia Saigon호텔 같이 외국인에게 조용하면서 타오디엔을 대신 떠오르고 있는 안푸지역은 이곳에서 내리면 된다. 아울러 락찍골프장과 가장 가까운 역이다.
9. 푸억롱(Phuoc Long)역
푸억롱 항만 지역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길이 137.5m, 너비 22m, 높이 19.45m 규모다.
10. 빈타이(Binh Thai)역
다른 고가역과 마찬가지로 길이 137.5m, 너비 22m, 높이 19.45m의 표준 규격을 따른다.
11. 투득(Thu Duc)역
학교가 많고, 인구밀도가 높은 투득시 중심부와 가까워서 수요가 높을 곳으로 예상되는 역이다.
12. 하이테크파크 (High-Tech Park)역
삼성 사이공 캠퍼스가 위치한 하이테크파크 와는 거리가 있지만, 하이테크 파크로 들어갈 수 있는 도로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서 출퇴근 시간 수요가 넘칠 것으로 예측되는 역이다.
13. 국립대학교 (National University Station)역
삼성 사이공 캠퍼스가 위치한 하이테크파크 와는 거리가 있지만, 하이테크 파크로 들어갈 수 있는 도로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서 출퇴근 시간 수요가 넘칠 것으로 예측되는 역이다.
14. 수이티엔 버스터미널 (Suoi Tien Bus Terminal)역
메트로 1호선의 14개 역 중 마지막 역으로, 길이 137.5m, 너비 19m, 높이 15.75m 규모다. 동부 지역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도록 시의 신 동부버스터미널(Ben Xe Miền Đông mới)와 직접 연결된다.
왜 메트로 건설은 총 17년이나 걸렸나?
행정 절차의 미로: 권한 없는 ‘슈퍼 위원회’의 딜레마
2007년 설립된 도시철도관리위원회(MAUR)는 호찌민시 전체 8개 메트로 노선의 투자를 책임지는 ‘슈퍼 위원회’라는 별칭으로 불렸다. 그러나 실상은 달랐다. MAUR는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의 직접 지휘를 받고 국급 기관과 동등한 위상을 가졌음에도, 실질적인 권한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가장 단적인 예가 2013년 바선역 건설을 위한 가로수 제거 승인 과정이다. 국제적으로 검증된 전문가들로 구성된 MAUR의 기술진은 즉시 승인을 권고했지만, 최종 결정까지는 교통국, 자연자원환경국, 수목관리단위 등 여러 부서의 승인을 거쳐야 했다. 유럽에서는 단순히 동일 수량 재식재 보장만으로 해결될 일이 베트남에서는 4-5개월이나 걸린 것이다.
국제 표준과 현지 행정의 충돌
메트로 프로젝트에 적용된 국제 표준 계약(FIDIC)은 투자자가 계약자의 요청에 21일 내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베트남의 행정 구조 하에서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조건이었다. MAUR는 모든 결정에 앞서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보고하고, 교통국의 기술 검토를 받아야 했다. 문제가 다른 분야와 연관되면 재무국, 기획투자국 등 추가 부서와의 협의도 필요했다.
더욱 복잡했던 것은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발생한 법규와 기술 기준의 변경이었다. 예를 들어 벤탄 지하역의 환기탑 설치 기준이 공사 중에 바뀌어 기존 16.5m 이격 거리가 25m로 늘어나는 일이 발생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모두 중앙부처와의 추가 협의를 필요로 했고, 그때마다 공사는 지연될 수밖에 없었다.
예산과 경험 부족이 불러온 연쇄 지연
초기 투자 준비 단계의 미흡함도 큰 문제였다. 메트로 건설 경험이 전무했던 베트남은 필요 예산을 17조 4천억 동으로 책정했다가, 이후 43조 7천억 동으로 대폭 상향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국가 중요 사업 지정, 국회 승인, ODA 자금 재조정 등 복잡한 행정 절차가 다시 한 번 필요했다.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베트남 사무소의 수가노 유이치 대표는 “베트남의 ODA 프로젝트 승인 과정이 지나치게 복잡하다”며 “프로젝트 제안부터 투자 결정까지 최대 5년이 소요되고, 사소한 변경조차 총리 승인이 필요한 현 시스템은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교훈과 미래: 510km 메트로 네트워크의 과제
호찌민시는 이번 경험을 교훈 삼아 2045년까지 510km 규모의 대규모 메트로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기존 계획(220km)의 두 배가 넘는 규모다. 시는 이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설립, 지방정부 권한 강화, 자금 조달 방식 다변화 등 43개의 특별 제도를 제안했다.
부이 쑤언 끄엉 호찌민시 부위원장은 “메트로는 더 이상 과거의 방식으로 추진할 수 없다”며 “지방정부가 결정하고 책임지는 특별한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시미즈 건설 대표 판 후우 주이 꾸옥 박사도 “MAUR에 충분한 결정 권한을 주고, 세계적으로 검증된 컨설팅 기관의 전문성을 신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번 메트로 1호선 사례는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는 베트남의 행정 시스템이 직면한 도전과 과제를 여실히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메가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의사결정 구조의 과감한 간소화와 실행 기관의 권한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호찌민시의 야심찬 메트로 네트워크 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번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제도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이 바뀐다!
걸어다니는 고객을 잡아라
호찌민 메트로 개통은 단순한 교통수단의 변화를 넘어 시민들의 생활 방식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Vnexpress지 기사에 따르면 빈타이(Binh Thai)역에서 바선(Ba Son)역까지 약 9km 구간을 출퇴근하는 한 시민은 “20분 정도 소요되는 이 시간이 오토바이와 비교해 크게 느리지 않으며, 오히려 미세먼지와 교통체증에서 자유롭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설문 조사에 따르면 71%의 시민들이 메트로역까지 0.5~1km를 걸을 수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오토바이 중심의 기존 교통문화가 서서히 변화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역과 ‘도보’가 상업공간을 바꾼다!
메트로 개통은 호찌민 부동산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전망이다. 14개 역을 중심으로 형성될 역세권은 호찌민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프리미엄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탄깡(Tan Cang), 타오디엔(Thao Dien) 등 환승시설이 갖춰진 역 주변은 높은 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역사 내외 보행자 동선을 따라 새로운 상업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보이며, 주차장과 연계된 복합 상업시설 개발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거 부문에서는 메트로역 도보 거리 내 중고밀도 주거단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빈타이, 투득(Thu Duc) 등 외곽 역세권의 주거단지 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는 서울, 도쿄, 방콕 등 아시아 주요 도시들이 겪었던 역세권 개발 패턴과 유사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메트로 1호선은 이미 버스, 오토바이 주차장, 보행자 다리 등이 연계된 복합 교통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빈타이역의 경우 오토바이 주차 수요가 높은데, 이는 시민들이 메트로와 개인 이동수단을 복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를 보여준다.
바선역 주변의 보행자 환경 개선 요구에서 볼 수 있듯이, 앞으로는 기존 도시 조직을 보행자 중심으로 재편하는 과제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향후 역세권 개발이 단순한 거리상의 근접성을 넘어, 보행 환경, 연계 교통, 생활 인프라가 어우러진 복합 개발의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메트로 연선 개발 프로젝트 리스트
1군 아파트 가격
Vinhome Golden River 빈홈골든리버 (역세권/완성)
• 위치 : 2 Đ. Nguyễn Hữu Cảnh , Quận 1
• 역세권 여부: 역세권 1호선 Ba Son역 500미터 위치
• 준공시기: 2018년
• 매매시작가격 : 51억동
• 매매평균가격 : Sqm당 1억 7,528만동
• 렌트시작가격 : 최소 1,200만동
• 렌트평균가격 :2,933만동 (1군평균 3,700만동보다 21.6%낮지만, 2022년 1월이후 가격이 급격하게 올랐음)
• 가격추세 : 매매 -서서히 상승 중, 렌트-급격한 상승 중
Lancaster Legacy 랭커스터 레가시 (역세권/공사중)
• 위치 : 230 Nguyễn Trãi, Phường Nguyễn Cư Trinh, Quận 1
• 역세권 여부 : 역세권(Ben Thanh 역에서 700미터 지점에 위치)
• 준공시기 : 2024년 예정
• 매매시작가격 : Sqm당 1억 6,000만동, 최소가격 세대당85억동
• 매매평균가격 : Sqm당 1억8,700만동, 세대당 429억동(거래량이 적음)
• 렌트시작가격 : 매물없음
• 렌트평균가격 : 매물없음 (2024년 핸드오버 이후 할 수 있음)
• 가격추세 : 매매-하락중
Grand Marina Saigon
그랜드 마리나 사이공 (역세권/공사중)
• 위치 : 2 Đ. Tôn Đức Thắng, Bến Nghé, Quận 1
• 역세권 여부 : 역세권(바로 앞에 1호선 Ba Son역이 위치할 예정)
• 매매시작가격 : 17억동
• 매매평균가격 : Sqm당 3억 4,700만동
• 렌트시작가격 : 매물없음
• 렌트평균가격 : 매물없음 (2024년 핸드오버 이후 할 수 있음)
• 가격추세 : 매매-안정적 상향세가 계속되고 있음
The Centennial Bason
더 센트럴 바손 (역세권/미완성)
• 위치 : số 2 Đ. Tôn Đức Thắng, Bến Nghé, Quận 1
• 역세권여부: 역세권(바로앞에 1호선 Ba Son역 위치)
• 매매시작가격: 58억동
• 매매평균가격: Sqm당 1억3,400만동
• 렌트시작가격: 매물없음
• 렌트평균가격: 매물없음 (2025년 핸드오버 후 가격 공개 가능)
• 가격추세: 매매-안정적 하양세
Thao Dien Pearl
타오디엔 펄 (역세권/완성)
• 위치 : 12 Đ. Quốc Hương, Thảo Điền, TP Thủ Đức
• 준공시기:2014년
• 역세권여부: 역세권 (1호선 타오디엔역 5분거리)
• 매매시작가격: 38억동
• 매매평균가격: Sqm당 6,249만동 (2군 평균미달)
• 렌트시작가격:1,600만동
• 렌트평균가격: 3,500만동
• 가격추세: 매매-안정적, 렌트-2023년이후 안정적
Masteri Thao Dien
마스테리 타오디엔 (역세권/완성)
• 위치 : 159 Đ. Võ Nguyên Giáp, Thảo Điền, TP Thủ Đức
• 준공시기:2017년
• 역세권여부: 역세권 (An Phu역이 5동 앞에 들어설 예정)
• 매매시작가격: 25억동
• 매매평균가격: Sqm당 8,268만동 (2군 평균보다 낮음)
• 렌트시작가격: 1,200만동
• 렌트평균가격: 2,640만동
• 가격추세 : 매매-안정적, 렌트-안정적 상향세
Metro Star (역세권/ 건설중)
• 위치 : 360 Đ. Võ Nguyên Giáp,Phước Long A, Thành phố Thủ Đức
• 준공시기: 미정, 4년간 공사 중단상태였다가 최근 공사 다시 시작
• 역세권여부: 역세권 1호선
• Binh Thai역과 육교로 바로 연결될 예정
• 매매시작가격: 20억동
• 매매평균가격: sqm당 5000만동
• 렌트시작가격: 데이터 없음 • 렌트평균가격: 없음
9 Stellars (역세권/ 건설중)
• 위치 : Hoàng Hữu Nam, P, Thành phố Thủ Đức
• 준공시기: 2024년 예정
• 역세권여부: 역세권, 1호선 Suoi Tien역과 700미터 떨어져 있음.
• 매매시작가격: 54억동
• 매매평균가격: Sqm당 6900만동
• 렌트시작가격: 데이터 없음
• 렌트평균가격: 데이터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