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아침의 비극, 제주항공 추락사고 발생

– 181명중 2명만 생존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29일 랜딩기어 이상으로 동체착륙을 하다 활주로 외벽과 충돌한후 화재가 발생해 승객 대부분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참사가 일어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보도했다.

사고가 난 항공기는 B737-800 기종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으로 승객 175명가 승무원 6명 등 모두 181명이 탑승했다. 기체 후미에 있던 남녀 승무원 각 1명씩 2명이 구조됐을 뿐 179명이 사망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3분께 무안공항 활주로에 착륙을 시도하던 항공기가 사고를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여객기 기체는 활주로 외벽과 충돌하면서 꼬리 일부분 외에는 형체를 알아볼 수없을 정도로 파손됐고 불길에 휩싸이며 검은 연기가 하늘을 뒤덮었다. 긴급출동한 소방당국은 오전 9시46분쯤 초기진화를 마쳤으며 기체 꼬리 부분에서 2명을 구조했다. 생존자는 남녀 승무원으로 병원으로 후송됐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

전남소방본부는 구조작업을 계속 하면서 탑승자 가족을 대상으로 브리핑을 열어 “담장과 충돌한 이후 기체 밖으로 승객들이 쏟아졌다“며 ”생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사고기는 오전 1시30분께 방콕을 출발해 오전 8시30분께 무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중 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사고발생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 랜딩기어 오작동 등 여러 문제가 나오는데 조사를 명확히 해봐야 원인을 알 수있다”고 밝혔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브리핑에서 “사고 여객기가 관제탑 교신에서 활주로 01번(임시번호) 방향으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관제사가)조류충돌 주의보를 내렸고, 사고 2분전 조종사가 관제소에 메이데이(May day)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메이데이는 조종사가 항공기 안전에 심각한 엔진고장, 기체결함, 화재, 항공기 납치 등의 문제나 위협이 발생했을때 사용하는  비상선언이다.

이어 주 실장은 “관제탑에서 정상적으로 활주로 19 방향 복항하지 않고 활주로 반대방향으로 착륙하도록 허가를 내렸다”며 “이후 항공기 착륙 과정에서 로컬라이저(항행안전시설)을 치고 담벼락까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주 실장은 또한 “블랙박스 중 비행기록장치와 음성기록장치가 있는데 이중 비행기록장치를 수거해 조사중에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최상목 국무총리 권한대행 부총리)를 가동하고,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구조와 사고수습, 유가족 지원에 나섰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중대본에서 현황을 보고받은 후 사고현장으로 내려갔으며 무안군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든 관계기관이 협력, 필요한 모든 자원을 투입해 구조와 피해 수습에 총력을 다하라“고 강조하며 ”무안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NN, AP 등 주요 외신도 제주항공 사고소식을 일제히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인사이드비나 2024.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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