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November 13,Wednesday

느린 학습자에 관해 들어보셨나요?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느린 아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첫째 아이를 키울때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 유난히 느린 아이를 보며 답답해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죠. 혹은 우리 아이와 같은 해에 태어난 또래 친구들을 보면 어느새 걷기도 하고, 제법 말도 하는데, 우리 아이만 유난히 느린 것 같습니다. 유난히 느린 것 같은 아이를 보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다그치거나 잘못된 훈육을 할 수 있습니다. 느린 아이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느린학습자 (slow learner) 배움의 속도나 이해가 더딘 학습자라고 정의하며, 경계선지능(IQ 71-84)으로 인하여, 학업 수행이나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느린학습자의 원인은 신체적 원인, 가정환경, 정서적 요인, 문화적 박탈, 학교환경,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영향을 미칩니.

출현율은 경계선 지능은 전체 인구의 약 13.59%로, 25명 학급에 3-4명을 느린학습자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호치민의 경우 한학급의 정원수가 많고, 다양한 언어 및 여러 이유로 더 높은 비율의 느린학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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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 속하지 않아서 학습의 어려움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지적 능력의 결함이 교육적으로 적절하게 다루어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인지적, 학업적, 사회·정서적 영역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의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가 만난 느린학습자에 속하는 한 초등학생은 학교에 가서 7교시 수업시간 내내 선생님의 말씀을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아이가 그 긴시간 동안 학교에서 어떤 시간을 보냈을지를 생각해보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처음 한글을 가르치고, 받아쓰기를 연습하면서 많은 부모님들이 뚜껑이 열리는 경험을 하시기 마련입니다. 더하기, 빼기 연산은 또 어떤가요? 몇 번을 소리를 질렀다가, 꿀밤을 때렸다가를 반복하시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며 공부방 혹은 학원을 보내시는 길을 선택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배움에 있어 느린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낮은 인지력으로 인해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또한, 주의력이 부족하며, 지속하여 집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매번 어디서나 잘못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칭찬을 받기보다는 지적을 받는 아이들의 정서는 어떠할까요?. 흔히 ‘장난꾸러기, 부족한 아이, 문제가 있는 아이’로 평가받는 아이들은 자신감없는 아이가 됩니다.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 느린 학습자들을 위해서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지원이 무엇일까요?

학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읽기, 쓰기, 연산과 같은 기초학습을 든든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트남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에 노출이 되다 보니 아이들이 어느 언어 하나 제대로 할 수 없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모국어! 가장 기본이 되는 모국어는 말하기뿐 아닌, 읽기, 쓰기가 가능해야 합니다. 느린학습자는 지능이 71~84라는 공통점만 있고, 사례마다 매우 다양한 각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습 시 단계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각 개인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억력을 강화하는 훈련과 주의집중 훈련을 통해 학업적 성취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느린 학습자들은 일반 아동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조기에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집중 시간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점차 늘려가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학습전략’이 도움이 됩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 시간을 정하고 타이머로 시간을 맞춘 뒤, 학습 시간을 지키면 학생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행동수정 전략을 통해 주의집중 시간을 늘려가도록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느린학습자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을 보면,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의존적이며, 주변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기 때문에 자존감이 낮아지기 쉽고, 학습에 대한 동기도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존감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느린학습자 지원

이번 글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아이들 가운데는 처음부터 가지고 태어난 지적 능력의 한계 및 부족한 기능으로 인해 학습 및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 것, 또래와의 관계,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COVID 및 열악한 환경에 인해 오랜 시간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 느린 학습자의 모습들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우리 자녀 혹은 우리반 학생, 또는 주변의 아이들 중에 느린 학습자가 있다면, 그들을 향한 시선과 태도의 전환,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작은 관심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적절한 지원이 주어지고, 아이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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