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October 18,Friday

Biz Interview

예맥디자인그룹의 설립 배경과 역사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예맥 디자인 그룹은 1998년 “디자인예맥”으로 출발하여 올해로 창립 26주년을 맞이하는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예맥”의 뿌리는 1998년 설립된 소규모 자영업체 ‘디자인예맥’으로 당시만 해도 외국 명품 브랜드의 인테리어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다소 낯선 작업이었으나 ‘부르주아’ 화장품 브랜드와의 첫 인연을 시작으로 ‘지방시’ ‘에스티로더’등의 굴지의 명품 브랜드의 상업 공간 인테리어를 전담하며 상업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발을 디뎠습니다. 글로벌 기업 대열에 본격 합류한 예맥디자인그룹은 중소기업청이 선정한 우수 중소기업으로, 약 5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각 지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인테리어 회사로, 앞으로 이 곳 베트남에서 예맥이 쌓아 올린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상업공간 뿐만 아니라 주거, 업무 공간까지 디자인부터 설계, 시공까지 책임지고자 합니다.

예맥디자인그룹이 추구하는 비젼과 미션은 무엇인가요?
예맥은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맥베트남은 지난 20년 이상 축적해 온 예맥코리아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인테리어 업계의 새로운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고 베트남의 미래 성장에도 기여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예맥의 “글로벌 사업화”는 예맥의 시작과 함께 키워 온 오랜 꿈입니다. 2005년 중국 진출에 이어 지속적으로 일본, 베트남, 미국, 호주 등 해외 시장 진출의 기회를 준비해왔고 이응종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수시로 현지를 방문하여 예맥이 직접 현지로 진출했을 때 어느 정도의 실적을 거양할 수 있을지 타진해왔습니다.특히 베트남 주거공간은 마감없이 콘크리트상태로 분양하는 특성상 인테리어 사업 성공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게 합니다.

인테리어 사업분야 중 주로 어떤 디자인 분야를 다루고 있나요?
인테리어 전문기업 예맥은 명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기존매장이 명품 매장으로 리뉴얼이 일반화되는 시점, 명품 매장 인테리어의 중심에 서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왔습니다. 고가의 매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당겨야 하고 진열된 제품의 품격을 한층 높여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들 명품 매장의 인테리어는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맥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응하며 최고의 만족을 이끌어냈고, 예맥이 명품 브랜드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던 데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정밀한 시공 및 철저한 AS능력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맥은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현장에서 판매 촉진용 공간을 조성하며, 그를 통해 고객사의 가치를 창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히 공간의 분할과 나눠진 블록에 대한 섬세한 레이아웃이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모든 솔루션은 디테일에 숨어있다”는 말처럼 분할된 개별 공간에서 어떤 모습과 재질의 디테일로 소비자와 만나야 할 지를 결정하고 거기서 승부를 걸어야 하는 고된 작업으로, 이것을 거쳐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디자인부터 설계 그리고 가구제작 그리고 실내 인테리어 공사까지 전반적인 인테리어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High End 고객들 니즈에 맞춰 고급 소재를 활용한 해외 패션 브랜드 가구제작 및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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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ture_ Chanel_Lotte Mall West Lake Hanoi

예맥디자인그룹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예맥의 성장을 이야기할 때 마석공장을 먼저 언급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전문인력이 배치된 직영 공장을 보유함으로써 예맥은 지금껏 흔히 “영업”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영업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신뢰가 바로 가장 큰 “영업”임을 체득해왔기 때문입니다. 다수 명품 브랜드들과 협업에서 예맥을 선택한 이유는 신뢰였다고 귀띔하기도 했습니다. 마석공장과 더불어 예맥의 미래를 밝히는 또 하나의 이름, 엘이제이앤파트너스는 별도법인으로 디자인과 관련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예맥도 물론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시공에 관한 설계를 주로 진행하기 때문에 디자인 상품화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디자인의 품질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예맥과 협업할 뿐만 아니라 각종 집기 및 그 안에 들어간 비주얼 머천다이징 소품등의 부수적 디자인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곧, 설계 및 시공에서 고객분께 예맥은 26년의 경험과 기술로 원스톱 머천다이징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1998년 창업해 26년차 청년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중요 분기점이 있었다면?
26년동안 예맥디자인그룹이 성장하게 된 중요 분기점은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미국 유명 브랜드인 에스티로더(ESTEE LAUDER)의 업무를 처음 시작하면서 예맥의 능력을 인정받아 아시아지역 공식 공사업체로 등록이 된 것이 첫번째 터닝 포인트로 보고 되었습니다. 두번째 분기점은 인천국제공항의 대규모 면세점이 들어서면서 매장공사가 쏟아졌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면서 두번째 성장동력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4년 패션사업부의 독립적인 조직 개편이 되면서, 명실상부한 해외 명품 코스메틱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를 동시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국내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예맥이란 이름의 소규모 인테리어 회사가 명품 화장품 브랜드와 첫 인연을 맺게 된 계기가 있나요?
1998년 시기에는 국내 소비시장이 커져나가는 시기로 해외 글로벌 브랜드들도 한국시장의 확장성 및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한국시장에 하나둘씩 그 당시에 생소했던 브랜드들이 국내에 들어오던 시기에 프랑스가 한국지사를 처음으로 설립하면서 매장 확장하여 적절한 업체를 찾던 중에 화장품 브랜드인 ‘부르주아(Bourjois)를 처음으로, 해외 코스메틱 브랜드와 인연이 계기가 되면서 예맥=품질 그리고 고객만족 이라는 신뢰를 차츰 쌓아가면서 LVME, ESTEE LAUDER, LOREAL, GUCCI등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오랜 파트너쉽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코스메틱, 패션브랜드 백화점, 면세점매장 및 상업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가 주 업무라고 하셨는데 추가로 타켓팅하는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님이 예맥의 새로운 고객님 이십니다. 예맥의 자산인 지사간 튼튼한 네트워크를 활용, 예맥코리아 본사의 기술력, 엘이제이앤 파트너스의 디자인, 그리고 본사 직영의 공장 생산의 거품 없는 가격과 특화된 품질 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그 동안 베트남 내 열악한 생활 소품 및 집기, 헉 소리 나는 가격으로 공급되는 그리 맘에 들지 않는 가구 탓에 홈데코에 흥미를 잃으신 교민 여러분, 그리고 전 세계가 주목하는 내수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현지분들이 예맥의 미래 고객입니다.

변화가 빠른 사업군을 주 고객으로 하기에 트렌드에 민감할 것 같은데 그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나요?
현장입니다. 현장에 나가면 각 브랜드들이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추구하는 트렌드들이 각기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보여 주는 자리입니다. 그 선택들은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현장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정답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서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 리더로서, 그리고 그런 트렌드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플루언스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저희 전략은 간단히 현장에 가면 답이 있다 입니다.

CHANEL_SEOUL GAROSOO GIL POP-UP

GUCCI_FLAGSHIP_Night View

 

GUCCI_Gaok

베트남 진출은 언제 하셨나요?
‘예맥디자인그룹’이 베트남 지사인 ‘예맥베트남’은 지난 2019년 12월 11일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2005년 중국 지사 ‘예맥차이나’와 2019년 일본 지사 ‘예맥재팬’을 설립한 데 이어 세 번째 해외 진출입니다.
베트남 정부기관과 글로벌 기업이 밀집된 지역인 호치민에 도면 설계를 중심으로 한 센터를 설립한 이후 각 지사간 도면 설계 시스템에 관한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예맥베트남 설계 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1~2년 제조공장을 설립해 베트남 내수시장 뿐만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으로,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중요 사업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예맥 베트남은 도면 설계를 중심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뛰어난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기존 예맥코리아와 같이 타카시마야 호치민과 롯데 하노이 샤넬 팝업 이벤트 상업공간 시공도 이어 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엘지 디스플레이 하이퐁 공장의 건물 시공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베트남 내 설계 시공은 물론, 예맥 코리아와 예맥 재팬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일본, 베트남은 물론 미국, 호주 등지의 수출입 관련업도 겸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성공적이었던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주세요.
베트남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커피일 겁니다. 제가 커피를 무척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지사를 방문할 때 마다 좀더 다양한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기대감에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합니다.
베트남을 방문하게 되면 베트남 지사임직원들과 새롭게 생긴 커피숍에 들러 좋은 커피와 함께 미팅을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싱가폴의 유명한 커피 브랜드 바샤커피 1호점을 공사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브랜드도 신경을 쓰지만 특히 더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도 다양한 커피브랜드들이 입점하여 다양한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기뻤습니다.
바닥과 벽에 바샤 브랜드만이 로고를 한 개씩 레이저커팅하여 새겨 넣었습니다. 그렇게 모두 끝내고 보니 너무 고급스러워 내 집에도 할까 잠시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나중에 구독자분들도 방문하게 된다면 한번 봐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진출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으로 예맥 베트남이 주력하고 싶은 분야는 주거공간 인테리어입니다. 5000여개의 인테리어 업체들이 난무해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지만 아직까지 인테리어하면 “이 곳”이라 할 만한 브랜드가 떠오르지 않는 것은 예맥 베트남에 큰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체계가 잘 잡혀 있지 않은 베트남 아파트 인테리어 시장에 진입해 전문성과 기술력을 담보로 신뢰를 쌓을 계획입니다.
또한 인테리어에 관련된 특화된 가구를 한정수량으로 만들어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맥 고유의 디자인으로 제작된 가구 및 집기들은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주는 인테리어의 역할을 함으로서 베트남의 교민은 물론 현지인들에게 “예맥”이라는 브랜드가 인테리어의 대명사로 자리잡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베트남 주거공간의 공급의 특징은 인테리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게 합니다. 베트남은 마이너스 옵션 제, 즉 내부 마감재가 제외된 채 분양을 진행합니다. 한국에서 인테리어는 ‘선택’이라면 베트남은 ‘의무’인 셈입니다. 이 때문에 호치민에서만 5000여개의 인테리어 아뜰리에가 난립하고 있지만 신뢰와 비용 등의 이유로 만족도가 낮은 편입니다. 값싼 현지업체 견적 비용에 마음이 흔들려 계약하더라도 계약기간 불이행 및 자재 문제 등, 더 많은 비용이 지출되거나 한없이 마감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현지 상황을 현지인보다 더 꿰고 있는 지사장 및 임직원들의 배치로 원활한 소통으로 고객의 니즈를 완벽히 파악 후 약속한 결과와 기한을 지켜낼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에 관련된 가구 판매 사업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예맥 고유의 디자인으로 제작된 가구를 특화된 가구를 한정 수량으로 만들어 인테리어 디자인을 겸하려 합니다. 예맥은 베트남에 거주하시는 한국 분들의 가구 및 인테리어에 대한 목마름을 잘 이해하고 그 부족함을 해소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Picture_ BACHA COFFEE

Picture_ LG HaiPhong

현재 직면한 도전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할 계획인가요?
복잡한 가구 및 인테리어의 제작 능력입니다. 글로벌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자재와 디테일은 복잡하고 화려합니다. 이를 직접 제작하는 전문 숙련도의 기술자들이 많이 부족합니다.
예맥 베트남은 현지 생산업체와 제휴를 맺어 지속적으로 글로벌브랜드의 요구에 맞는 가구 생산하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생산기술을 전수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직은 복잡한 디자인을 가진 가구들은 예맥코리아에서 생산하여 가져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가구들은 운송하는 기간과 단가 적인 부분에서 고객의 빠른 요구와 금액을 맞출 수 없기에 예맥베트남은 현지생산화를 하고자 베트남내 제휴공장과 끊임없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예맥베트남의 중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예맥 베트남의 현재 모습은 예맥 코리아와 닮아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명품 브랜드 상업공간 인테리어 가치 창조자로 예맥을 모르더라도 한국인이라면 예맥의 결과물을 인천공항 면세점을 비롯한 백화점, 호텔 등의 공간에서 만나 보셨을 것입니다. 예맥 베트남 또한 베트남 내 브랜드 상업공간의 인테리어에서 디자인 컨셉부터 최상의 제작 방식까지 품질유지 및 기한엄수를 지키는 본사의 철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예맥 베트남은 기존 상업공간에서 만났던 예맥을 좀 더 고객 가까이 다가가게 하려고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수십가지일 것입니다. 전체가 아닌 일부 공간이라 비용이 적어 업체가 꺼리지 않을까, 내가 생각한 컨셉을 업체가 구현해 낼 수 있을까, 견적을 냈는데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지 않을까, 자신만만하더니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오지 않을까, 약속한 날짜는 멀어만 지는데 끝이 안보이면 어쩌지 등등, 그 누구보다도 현지의 열악한 인테리어 상황을 알기에 예맥 베트남은 예맥의 이름을 걸고 작은 일도 마다하지 않고 가장 큰 영업은 실적이다 라는 예맥의 비전을 따라 예맥베트남의 인지도와 제작 품질을 고양시켜 고객 만족을 이뤄 나가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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