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전략 대 공개
한국에서 이미 명성을 날린 도야 짬뽕이 베트남에 진출한 것은 약 1여년 전이다. 마침 코로나 국면이 사라지며 대면 활동이 활성화될 시기 도야짬뽕은 베트남의 문을 두드렸다. 시기 적으로 알맞은 공략이었다. 푸미흥점과 다낭점으로 출발한 도야짬뽕이 최근 베트남 진출 초기부터 인연을 맺고 푸미흥 미드타운 도야짬뽕 지점의 인테리어를 담당하던 H 인터리어가 Glowplace Co.를 설립해 도야짬뽕의 베트남 남부 사업부의 지사권한을 인수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불과 1년여 만인 현재 6개의 도야짬뽕이라는 식당을 베트남에 깔렸다. Glowplace는 사업권을 인수한 후 그리고 불과 수개월 만에 3개의 점포를 더 오픈한것이다. 현재 호치민 2곳과 하노이1곳에 3개점을 추가 오픈 준비중이다. 무섭게 확장세를 이어가는 도야짬뽕 과연 그들은 어떤 정책으로 베트남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있는지 도야짬뽕 베트남 남부지사 Glowplace 의 정동수 지사장을 만나 그 비결을 들어본다.
“짬뽕은 호불호가 없이 모든
이에게 사랑받은 세계인의 음식이다.”
Q: 안녕하세요 요즘 도야짬뽕이라는 간판을 자주 보는 듯합니다. 최근들이 새로운 변화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 지부터 얘기해주시죠.
A: 저는 도야짬뽕의 베트남 남부 프랜차이즈 사업을 담당하는 정동수 지사장 입니다. 음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변화란 새로운 매장의 오픈입니다. 최근들어 푸미흥 미드타운 새로운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번 오픈은 저희가 프랜차이즈 남부 운영권을 맡은 후 3번째 매장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베트남 전역에 도야짬뽕이라는 이름을 알리기 위해 지점 오픈을 계속할 것입니다.
Q: 현재 도야짬뽕이라는 이름의 식당이 몇 개 있나요?
A: 현재 모두 6지점이 있는데 5개는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하나는 독립체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직영점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형태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체계로 나갈 생각입니다. 베트남에 식당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하나의 선택지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Q: 도야짬뽕 지점을 개설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사업선정을 위한 첫번째 요소, 전략적 위치 선정
A: 식당을 창업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위치입니다. 유동인구, 대상 고객의 여부, 경쟁 업체의 유무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저희는 지점 선정에 있어서 선호 지역은 한국인 커뮤니티 지역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이미 명성을 날리는 도야짬뽕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이 초기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도입니다. 처음에는 베트남인으로의 시장 진출을 위해 1년 전 고밥에서 베트남 고객을 상대로 하는 매장을 열었지만 성공적이라는 기대를 충족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고 최근에는 주로 한인시장부터 공략을 목적으로 한국인이 거주하는 곳에 대형 매장을 열고 베트남인 타켓으로 하는 곳에는 소규모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Q: 도야짬뽕이 추구하는 모토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 까요?
음식을 넘어 문화를 판매한다
A: 도야짬뽕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나 분위기를 한국식으로 만들어 한국의 문화를 함께 느끼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도 마치 데이트를 하러 오는 듯한 느낌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한국에서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비주얼의 논 알코올 칵테일을 마시며 한국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나마 경험하고 그런 경험치는 재 방문율을 높여 줍니다. 또한 한국에서 유행한 쟁반짜장이나 한국식 탕수육 등 다양한 메뉴로 다각화를 이루어 고객의 기호에 충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식당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있겠지만 실재로 그들이 음식 조리에 대한 지식이 다 주관적일 것인데 그런 사람들이 도야짬뽕 지점을 여는데 어려움이 없을 까요?
레시피 표준화와 효율성을 높이고 일정한 품질 유지
A: 그 부분이 바로 우리가 프랜차이즈를 하면 가장 자신있게 내놓는 도야짬뽕만의 강점일 수 있습니다. 도야짬뽕은 ‘주방장이 없는 주방’을 목표로 철저한 표준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런 표준화된 레시피를 통해 누구나 일주일만 훈련하면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음식 레시피는 물론이고 면과 소스도 모두 표준화되어 있어 일관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도야짬뽕의 특징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향후 프랜차이즈 확장에 큰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베트남 시장이라는 이국의 시장 진출은 아무래도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됩니다. 베트남 사업의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 까요?
시장확대의 어려움, 도전과 극복의 과정
A: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의외로 빠른 변화 속도입니다. 아무래도 베트남이 중진국으로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많은 변화가 생기는데 그에 따라 고객들의 기대치도 빠르게 높아갑니다. 그런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초기에는 상당한 놀라움으로 다가왔는데 저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베트남 고객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기호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며 그 기대치에 부응하는 방안을 연구해왔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부분을 현지화하며 베트남 문화와의 이질감을 좁혔습니다. 또한 초기에 한국에서 전부 수입하던 기계류와 그릇 등을 현지에서 조달하며 베트남인들에게 친근감을 심어줬습니다. 그 결과 우리가 기대치 않은 원활한 수급이 이루어지고 또 부가적으로 많은 비용 절감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Q: 매장을 운영하며 레시피는 매뉴얼대로 하면 음식맛은 해결되지만 서비스는 또 다른 문제인 듯합니다. 그를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철저한 직원 교육으로 서비스 질 향상
A: 식당의 성공을 가름하는 요소는 맛도 맛이지만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이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응대 서비스가 불량하다면 재 방문은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도야짬뽕은 현지 직원 교육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한국식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현지 직원에 대하여 한국식 사고를 심어주고 한국식 예의를 갖추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위생에 각별한 신경을 씁니다. 늘 미소를 짓지만 영혼이 담긴 미수가 필요하고, 실수했을 때 마음을 담은 정중한 사과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나르면서 그릇 다루는 법 등을 꼼꼼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주방에서는 위생은 물론, 각 요리별로 정확한 조리 시간을 지키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Q: 도야짬뽕은 요식업으로 베트남에 진출하려는 분들에게 또 다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을 위한 조언을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가격 경쟁력이 정기적 사업의 기반이다.
A: 많은 분들이 요식업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고려 사항이 있겠지만 저는 우선 시장에 맞는 경쟁적 가격을 선정하는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요소라고 믿습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베트남에서 한식당을 창업하려는 이들에게 “가격 경쟁력이 필수”라는 것을 늘 강조합니다. 베트남 현지에 어울리는 가격으로 승부해야 현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대략 1인당 20만동(약 1만원) 선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그 정도 가격이면 중식은3년 이상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3년을 버티면 식당은 안정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음식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가격이 높아진다면 인테리어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음식은 간소하게, 장식은 화려하게, 그리고 그릇 선택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재료의 현지화도 장기적 사업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그런 면에서 식당 개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저희 도야짬뽕의 경험과 조직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저희와 함께 베트남에서 성공적인 식당업을 하실 분들의 문의를 기다립니다 (연락처: 0902404612).
급속하게 사세를 확장하고 있는 도야짬뽕의 성공 사례는 맛있는 음식을 넘어 문화를 전파하고, 현지 시장을 깊이 이해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한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앞으로 베트남 전역으로 확장해 나갈 도야짬뽕의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