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September 18,Wednesday

스터디 칼럼-AI시대를 맞이한 초중고 영어교육의 방향

코로나 이전 시기만해도 영어 번역 기어를 사용할 경우 한국어를 일본어로 번역하는 경우 보다 한글로 의미하는 정확한 전환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완전히 번역기를 의존해서 영어문서나 서류등을 작성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한 두해 동안, 구글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등의 주사용되는 번역기능의 앱들이 급 진화되고 심지어 네이버 스마트보드와 같은 기존의 모든 스마트폰의 문자기능을 실시간으로 전환시켜 주는 훌륭한 앱들의 출현과 함께 외국어 때문에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은 거의 사라진 것 같다.

베트남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필자의 경우도 베트남 직원들과 베트남어로 자유롭게 톡을 주고 받고 있으며 직원회의를 할때도 주요한 내용을 실시간 음성번역기를 사용해서 어려움없이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 25년간 영어에 올 인하여 공부하고 일해 온 영어강사 출신으로서, 일찍이 이런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면 언어기능 때문에 고생이 말이 아니던 유학생활과 직업의 행로가 훨씬 수월하고 편안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역시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야 말로 최선의 능력이 아닐까 다시 확신 해 본다.

AI시대를 맞이하여 그 교육일선의 1세대 학습자로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의 자녀들의 언어교육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알아가고 준비 해 가는 일은, 전문가들과 학교 그리고 일선 교사 무엇보다 학부모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일 임에 틀림없다.

기존의 방식에서 획기적이고 뚜렷한 혁신을 갖지 않으면 안되는 영어교육의 변화는 무엇일까?

user image

먼저 의사소통 능력 강화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AI 번역기술이 발전하면서 단순히 문법과 어휘를 암기하는 교육보다는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며, 논리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대화 중심의 교육으로 영어를 가르쳐야 되는 것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사항이다.

두번째로 비판적 사고 및 창의력 교육을 기반으로 한 언어교육이 중요시된다. AI가 제공하는 번역이나 정보에 의존하는 대신, 학생들이 영어를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영어 교육에서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이나 토론 수업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는 문화 이해 교육이 중요하다. 영어는 단순한 언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영어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AI 번역이 언어 장벽을 낮추더라도 여전히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 문화적 감수성과 세계 시민 의식을 높이는 교육의 기초가 될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리터러시가 강화된 맞춤형 학습이 필수로 요구된다. AI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고. 학생들이 AI 번역 도구를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리소스를 활용해 학습을 확장하고, 영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AI 기술을 활용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맞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지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AI가 제공하는 학습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근본적인 변화에 발 맞출 수 있는 일선 학교들과 사교육자들의 영어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변화발전 되어야 할까 정리 해 보자. 학생들이 단순히 영어를 배우는 것을 넘어, 실제로 영어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법들이다.

1. 몰입형 언어 학습 프로그램

영어 몰입 교육: 특정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는 몰입형 교육을 도입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이나 사회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면서 실제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연습이 구체화 된다. 일부 사립초등학교는 물론 국제중과 외고들이 이미 시행하고 있는데 그 효과는 이미 논할 바 없이 입증이 되고 있다. 이명박 정권 당시 선거 공약 중 하나였는데 그 때부터 공립학교의 영어몰입교육이 일부 시작 되었다면 대한민국의 영어교육의 판은 정말 완전히 달라졌을 것이다. 교사의 자질과 수급의 문제가 대두 될 수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강의가 가능한 각 분야별 교사들을 순위고사와 사범대 교직필수 사항에서 제외 시키기만 한다면 충분히 수급가능하다.

해외 연수 및 교류 프로그램: 학생들이 직접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외 연수나 교류 프로그램을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라도 영어권 국가로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온라인을 통한 국제 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영어로 소통할 기회를 학교가 제공하고 전면 실행한다면 학생들에게 소통기능의 영어를 익히고 발전시키는 최고의 학습동기와 기회를 주게 될 것이다.

2. 실생활 연계 활동 : 영어마을식 교육

역할 놀이(Role-Playing): 교실 내에서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한 역할 놀이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주문하기, 공항에서 체크인하기 등의 상황을 재현합니다. 최근 해외의 사설 업체들도 상업성있는 소규모 영어놀이공간을 만들어 운영 중인데 이것을 교육부 차원에서 학교에 옮겨 오는 것은 적극 검토하고 실행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Based Learning): 서론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영어로 탐구하고, 결과물을 영어로 발표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영어 사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영어 연극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각 대학들과 대학원 교육에서 주 사용되고 있는 Capston Project와 같은 형식의 교육을 중고등학교로 옮겨 오는 것은 가시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학교의 영어교사들이 거꾸로 수업 프로젝트 수업을 잘 연수받고 연구하여 현재의 영어 수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다.

3. 대화 중심의 수업 방법

소그룹 대화 세션: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소그룹 대화 세션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다. 이러한 소그룹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의견 교환과 토론: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를 주고 영어로 토론하게 한다. 토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각 학교 마다 영어스피치 대회가 많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모든 학생들에게 공식적인 기회가 주어지는 수업은 아니다. 영어 수업의 형태의 한 부분을 아예 변화 시키는 것이다.

AI 기반 대화 연습: AI 챗봇이나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학생들이 영어로 매일 대화 연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24시간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언어 교환 플랫폼: 글로벌 언어 교환 플랫폼을 이용해 외국인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보자.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문화 배경의 사람들과 영어로 소통하는 경험을 흥미롭게 즐겁게 쌓을 수 있다.

4.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

들이 영어로 매일 대화 연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24시간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언어 교환 플랫폼: 글로벌 언어 교환 플랫폼을 이용해 외국인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보자.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문화 배경의 사람들과 영어로 소통하는 경험을 흥미롭게 즐겁게 쌓을 수 있다.

5. 피드백 중심 학습

영어 발표 및 피드백 시스템: 학생들이 영어로 발표를 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교사뿐 아니라 동료 학생들도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스템을 통해 보다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자기 평가 및 반성: 학생들이 자신이 영어로 말한 내용을 녹음하고 이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발전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나가는 자기 주도 학습을 장려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램프아카데미
E. monicachang1964@gmail.com T. 070-335-3010 A. 1B24 Mai Chi Tho, An Phu, Thu Du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