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November 22,Friday

구황식품에서 새로운 간식으로 등장한 아이스 군고구마

” 건강에 좋고 맛있는 고구마를 언제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

위 문장은 아스트로파머가 추구하는 비전이다.
2019년 베트남 바리아붕따우 쩌우득공단에 설립된 아스트로파머는 혁신적인 ‘아이스 군고구마’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 기업입니다. 한국에서 다이어트 식품, 건강 간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스 미니 군고구마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진출한 아스트로파머는 고품질의 원재료 확보와 첨단 생산 공정을 통해 맛과 영양, 그리고 편의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국제 식품안전기준을 준수하며, 첨가물 없이 오직 고구마 본연의 맛을 살린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빈곤한 시절 구황식품으로 인식되던 고구마가 지금 새로운 변신을 통해 시대의 간식으로 등장했다.
기본 사고를 초월한 식품으로 등장한 아이스 군고구마는 현재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아스트로파머의 창업 배경부터 제품 특징, 생산 과정, 그리고 미래 비전까지 자세히 알아보겠다.

부사장 성기섭

Astrofarmer의 설립 배경과 역사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2019년 12월에 바리아붕따우,쩌우득공단에 입주한 회사입니다.2017년에 한국에서 시작한 아이스 미니 군 고구마 사업을 더 확장하기위해 원물수급이 더 유리한 베트남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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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군고구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30g~90g되는 작은 사이즈, 일명 “한입고구마”로 한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고, 오븐에 구워 먹기 좋고, 보기 좋은 고구마를 1년동안 보관하며 언제든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냉동제품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아이스 군고구마 제품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고구마가 한국에서 1년에 한 번만 수확이 됩니다. 최근 다이어트식품,건강식품으로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고구마이지만 대부분 보관이 어려워서 1박스를 사면 반은 버리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수확시즌이 지난후에는 점점 원물 구하기가 쉽지 않고, 생 고구마를 살 때는 의욕은 있지만, 바쁜 일상에 고구마를 직접조리해서 먹기가 불편하고, 시중에 나온 유사제품들은 녹으면서 손에 많이 묻거나, 먹기가 불편한점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더 먹기편하고, 오래 두고, 직접 또는 요리를 해서 드실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다 개발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스 군고구마의 생산 과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원물선별 => 1차손질 => 탈피 => 2차손질 => 오브닝 => 쿨링 => 급속냉동 => 포장(엑스레이, 금속검출, 중량검사) => 냉동보관. 이렇게 됩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원물의 품질입니다. 첨가물이 0%이기 때문에 좋은 원물은 곧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좋은 원물을 구하고, 큐어링과 알맞은 숙성을 통해 생물고구마의 당도를 12Brix(오렌지의 단맛)이상으로 만든 후 가공을 합니다. 그래야 맛있는 고구마가 만들어 집니다.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미국Intertek이라는 글로벌기업을 통해 국제적인 식품안전생산기준인 FSSC22000, ISO22000,HACCP의 기준에 맞춰 설비와 작업환경,작업자교육 등을 준수하며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스 군고구마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면?
1.저희 제품의 뚜껑을 살짝 열고,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에 데워, 군 고구마 본연의 맛을 느끼시며 드시는 게 가장 맛있습니다.
2.냉동된 고구마를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 고구마라떼로 즐기기
3. 고구마맛탕, 떡볶이나 닭갈비처럼 매운 음식에 곁들이기
4.셀러드나 으깬 고구마를 빵이나 샌드위치에 발라서 먹기.
저희 제품은 다 익은 군고구마 자체를 급속 냉동한 상태라서 다양한 음식재료로 맛있게 드실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아이스 군고구마의 주요 소비층은 누구인가요?
현재 한국은 30~40대 여성분들입니다. 본인들의 다이어트, 자녀들의 건강간식이 가장 많지만 점점 20대와 50대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유통 채널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는 한국으로 수출되고 있고, 한국에서는 TV홈쇼핑,인터넷쇼핑몰,인풀루언서 공구, Nobrand(OEM), 편의점등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아스트로 파머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냉동된 고구마가 녹아도 손에 묻지 않고,뽀송뽀송한 겉바속촉의 달콤한 맛입니다.

베트남 진출은 언제 하셨나요?
2019년에 진출하였습니다. 12월에 사업자를 냈지만, 국제기준에 맞는 식품공장을 세우고, 기계들을 한국과 일본을 통해 수입해서 설치하고, 2024년 4월부터 생산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고구마의 품질은?
베트남에는 오래전부터 일본에서 유입된 베니하루카, 베니아즈마라는 종자들이 또는 비슷한 고구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보다 고구마 생산량이 3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압니다. 현재는 베트남 농부들이나 협탁사의 이해도가 많이 달라서 원물구매에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저희에게 알맞은 종자를 계약재배를 통해 좋은 품질을 유지해가려 하고 있습니다.

단일 농가가 아닌 여러 고구마 농가와 협업하리라 보는데 협력관계 등 어려운 점은 없는지요?
매우 어려운 숙제입니다. 저희가 제시한 기준과 베트남의 협탁사나 공급자의 기준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또한 생물이다 보니 운반과정,보관과정에서 상하는 경우가 많아 구매한 것 대비 완제품은 현저하게 적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은 속이 시원한 거래처를 만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향후 새로운 제품 라인 출시 계획이 있으신가요?
우선은 고구마 말랭이나 패이스트 등의 한국, 일본에서 많이 유통되는 제품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그리고 생산안정화가 되면 고구마를 이용한 스낵 류, 강아지용 펫 간식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스트로파머의 성장 비전과 목표가 있다면?
저희는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고구마의 10%이상을 저희 공장에서 가공하여 판매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구마에 대해 아직 불모지 같은 미국, 유럽시장에 가공된 고구마를 통해 고구마시장을 늘리고, 비건과 할랄 등 인증을 통한 시장확대를 통해, 비록 공장은 베트남에 있지만 세계적인 한국 식품기업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스트로파머의 제품을 아직 접해보지 못한 소비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직은 베트남 현지에서 만나보시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곧 베트남에서도 만나 보실 수 있도록 열심히 생산, 판매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변에 고구마 농가나 재배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많이 소개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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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따우 소나데찌 공단에 위치 (Vung Tau Chau Duc)
T. 090 803 4431(KOR) / 090 988 2543(VN) | E. sungkisub@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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