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부족 문제 심각… 작년보다 50대 적은 비행기로 운항중
베트남 항공사들이 제트기 부족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지속적인 재정 어려움으로 인해 요금 인하가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20일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최근 한 포럼에서 항공사 고위 임원들은 국내 항공사들이 현재 작년보다 50대가 적은 160~170대의 제트기만 운항하고 있어 항공 요금이 전년 대비 15~20% 상승했다고 말했다.
베트남항공과 비엣젯은 내년까지 지속될 수 있는 주요 엔진 정비를 위해 20대가 넘는 에어버스 A321neo 제트기가 정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뱀부항공은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항공기 규모를 30대에서 5대로 줄였고, 태평양항공은 임차한 제트기를 모두 반납했다.
높은 연료비와 미국 달러 강세도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지속적인 재정 문제도 업계가 직면한 또 다른 어려움있다.
뱀부항공의 쯔엉 비엣 꾸엉 부대표는 요금은 점진적으로 “합리적인” 범위로 조정될 것이지만 항공사를 계속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에도 관광 및 항공 업계에서 급여 삭감과 해고가 계속되고 있으며, Bamboo는 급여를 70% 삭감했다고 말했다.
비엣트래블 항공의 응웬꾸옥끼 회장은 대부분의 항공사가 영업 손실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 부가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항공은 지난해 기준 40조 동(15억 7천만 달러)의 누적 손실을 보고했다.
당 안 뚜언 부대표는 전 세계 대부분의 다른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현재 시장에서 고객당 1달러의 이익만 얻고 있다고 말했다.
비엣젯 관계자는 베트남의 항공사들은 대부분 설 연휴와 여름철에 수익을 올리는 반면 나머지 기간에는 낮은 부하율로 운항한다고 말했다.
쿠옹은 업계에서 가장 큰 비용 중 하나는 제트기 임대 및 유지보수 비용으로, 미국 달러로 지불하며 총 비용의 55~60%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러한 비용은 글로벌 유지보수 회사들이 높은 요율을 요구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이다.”
뱀부 에어웨이즈는 2월 초에 시간당 3,000달러에 승무원, 정비 및 보험이 포함된 항공기를 습식 임대했지만 현재 요금이 4,500달러로 뛰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트기가 부족한 상황이다.
포럼에 참석한 모든 항공사 대표들은 이 어려운 시기에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 수수료 인하를 촉구했다.
아시아 태평양 항공사 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도 항공사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할인을 제공했던 기간이 지나면 항공 요금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Vnexpress 2024.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