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September 8,Sunday

남북고속철도 350km/h 건설 추진….사업비 최대 720억달러

베트남 교통운송부가 남북고속도로와 함께 국토대동맥이 될 남북고속철도 개발과 관련해 3가지 방안을 마련,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9일 보도했다.

◆ 1안, 축당 최대 하중 17톤•설계속도 350km/h 여객전용…사업비 673.2억달러

첫번째 시나리오는 연장 1545km, 궤간 1435mm, 설계속도 350km/h의 여객전용 복선 고속철도 개발을 골자로 한 것으로 기존 남북철도는 화물열차와 관광객 및 단거리 승객 수송을 위해 현대화된다.

연구용역 수행기관에 따르면 1안은 나머지 2개 방안과 비교해 부지정리상 이점과 사업비가 경제적인 반면 화물운송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는 것이 한계로 평가됐다.

◆ 2안, 축당 최대 하중 22.5톤•설계속도 200~250km/h 여객·화물겸용…사업비 720.2억달러

두번째 시나리오는 여객 및 화물겸용 복선 고속철도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2안에서는 여객열차의 설계속도가 200~250km/h, 화물열차의 최고속도가 120km/h로 계획됐으며 1안과 마찬가지로 기존 남북철도 노선은 화물운송과 관광객, 단거리 승객 수송을 위해 현대화된다.

2안의 경우 하나의 철도구간에서 여객·화물운송이 모두 이뤄지며, 국제 철도망 연결에 용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평가됐다. 다만 이외 2개 방안과 비교해 속도가 현저히 느리다는 점이 단점으로 평가됐다.

◆ 3안, 축당 최대 하중 22.5톤•설계속도 350km/h 여객·화물부분운송…사업비 689.8억~716.9억달러

세번째 시나리오는 설계속도 350km/h의 여객 및 수요에 따른 예비화물열차 운행이 가능한 복선 고속철도로 사업비는 689억8000만달러로 추산된다. 이중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와 장비, 차량 투자를 포함한 사업비는 716억9000만달러로 늘어난다.

이 밖에도 3안에서는 남북고속철도 전체 구간에 교량 60%, 터널 10%, 지상 30% 등이 신설되며 전체 노선에는 여객역사 23개, 화물역사 5개, 차량기지 4개, 인프라 유지관리시설 40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연구기관은 3안이 여객 및 화물열차를 개별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성과 안전성, 편의성이 보장될뿐만 아니라 다른 교통수단과도 경쟁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3안을 채택할 경우, 남북운송시장 점유율 재편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기존 남북철도 화물운송 용량이 과부화될시 이를 분담할 화물철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중 하나로 평가됐다.

그러나 막대한 투자비용과 여객·화물열차간 속도차로 운행용량 제한은 불가피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건설부는 3안에 동의한 상태로, 교통운송부는 남북고속철도 운영위원회의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남북고속철도 건설사업은 하노이시부터 호민시까지 20개 성·시를 통과하는 총연장 1500여km 규모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앞서 지난달초 팜 민 찐(Pham Minh Chinh) 총리는 남북고속철도 투자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해 ‘남북고속철도 투자사업운영위원회’를 설립하고 상설기관으로 교통운송부를 지정한 바 있다.

이어 지난달 중순 쩐 홍 하(Tran Hong Ha) 부총리 겸 남북고속철도 사업운영위원장은 남북고속철도를 세계적 추세에 따라 설계속도 350km/h의 현대적 고속철도로 개발해 국가 사회경제적 발전의 근간으로 삼아야한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한편, 지난 3월 정치국이 발표한 결의안 ‘2045년 목표, 2030년 국가철도망 기본계획 개발 방향’에 따르면 ▲2025년까지 남북고속철도 투자정책 승인 완료 ▲2030년까지 하노이-빈(Vinh), 호민-냐짱(Nha Trang) 노선 우선착공이 기본골자다. 이후 남은 구간을 순차적으로 착공, 2045년 최종완공을 목표로 한다.

인사이드비나 2023.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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