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November 23,Saturday

현대차·기아, 지난해 베트남시장 점유율 29.7%…나란히 2·3위

현대차그룹 형제인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베트남시장 점유율은 29.7%로 나란히 2·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6일 보도했다.

베트남자동차제조업협회(VAMA)와 현대탄꽁(Hyundai Thanh Cong, TC모터) 및 빈패스트(VinFast)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 판매량은 50만9141대로 전년의 41만대에 비해 24.2% 증가했다.

그러나 닛산, 스바루, 폭스바겐, 아우디, 벤츠, BMW와 같은 수입 브랜드들이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고, VAMA 비회원사인 탄꽁과 빈패스트의 자료도 통계를 낸 곳마다 다 달라 총판매량 수치는 제각각이다. 그럼에도 사상 처음으로 전체 50만대를 넘은 것은 확실해 보인다.

지난해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3대 강자는 여전히 도요타, 현대차, 기아로 3사가 54.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브랜드별로 도요타는 9만1119대로 1위에 올랐으며, 이어 현대차(8만1582대), 기아(6만9729대), 미쓰비시(3만9861대), 마쓰다(3만6052대) 등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기아와 마쓰다를 조립·판매하는 타코(Thaco, 쯔엉하이자동차)가 25% 증가한 13만300여대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차들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양국의 자동차가 경쟁 구도를 형성했다.

일본차들은 도요타(17.9%), 미쓰비시(7.8%), 마쓰다(7%), 혼다(6%), 스즈키(3.1%), 이스즈(2.1%) 등 6개사의 점유율이 43.9%를 차지했다.

한국차들은 현대차(16%), 기아(13.7%) 등 2개사가 29.7%를 차지했다. 이로써 한국과 일본차들의 점유율은 73.6%로 베트남시장을 거의 장악하다시피 했다.

반면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한 토종 브랜드인 빈패스트는 2만2924대(4.5%)로 전년보다 점유율과 순위(9위)가 크게 내려갔다.

모델별로는 소형차인 도요타 비오스(2만3529대)와 현대차 엑센트(2만2645대)가 근소한 차이로 경쟁하며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 미쓰비시 엑스팬더(2만1983대), 도요타 코롤라크로스(2만1473대), 포드 레인저(1만6447대) 등 순이었다.

인사이드비나 2023.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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