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부동산시장에 지하철 접근성이 미치는 영향 고찰
부동산 가격의 발생요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거 인프라, 특히 ‘역세권’ 이라는 의미는 우리 한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호찌민 부동산 투자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이슈, 호찌민 지하철 1호선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 주제는 총 3부로 기획될 예정으로, 이번호에서는 지하철 접근성이 호찌민시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뤄 보고자한다.
부동산 가격의 발생요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거 인프라, 특히 ‘역세권’ 이라는 의미는 우리 한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호찌민 부동산 투자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이슈, 호찌민 지하철 1호선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 주제는 총 3부로 기획될 예정으로, 이번호에서는 지하철 접근성이 호찌민시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지난 칼럼에서 전달한 내용을 정리해보면, 부동산 가격을 반영하는 요소 중 교통 인프라, 특히 지하철 역과의 접근성은 ‘3승 법칙’이라는 현상 연구로 까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며, 이러한 이유로 호찌민 부동산에 대한 투자 또한, 지하철 역세권 수혜 지역으로 집중되었던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번 3부에서는, 향후 호찌민시 역세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있는 독자들을 위해, 현재 호찌민시와 생활환경 문화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 필리핀 마닐라의 지상철(LRT) 과 태국 방콕의 지상철 & 지하철(BTS & MRT) 사례를 들어 호찌민의 역세권 투자에 대한 가이드를 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필리핀 마닐라 LRT 1호선 역과의 입지성에 따른 주거용 부동산 지가 반영
먼저 필리핀 마닐라의 LRT 1호선 역의 운행 이후, 역과의 접근성이 주변지가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나 살펴 보면, 역과 매우 인접해 있는 0~300m구간의 경우, 지상철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더불어, 주변 환경의 쾌적성이 떨어지는 이유로, 오히려 부정적인 요인이 발생하여, 300m ~ 600m 구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역세권 가격이 반영되며, 600m이후 구간부터는 지속적으로 감소를 보임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이 감소세는 1500m 이후 부터는 완만해 짐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러한 내용을 살펴볼 때 우리가 역세권이라고 하는 지역의 범위는, 역에서 600m이내로 설정 할 수 있다.
태국 방콕 BTS & MRT역과의 입지성에 따른 평균 가격 상승률
방콕 CBD와의 동일한 거리상에 위치한 지역에서 BTS및 MRT의 유무에 따른 지가 차이를 비교해보았을 때, 통상적으로 건물의 경우, 지상철 (BTS) 역세권 9.41%, 지하철(MRT) 역세권 16.06%, 토지의 경우 지상철(BTS) 역세권 6.5%, 지하철(MRT) 역세권 20.55% 로 상승된 가격으로 가격이 형성됨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동 금액대의 투자시 역세권에 대한 투자는 대략 건물의 경우 9~16%, 토지의 경우 6~20% 정도의 추가적인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음을 방콕의 사례를 들어 예측해볼 수 있다.
역세권에대한 투자시에도, 환승역에 대한 가치는 일반역에 비해 훨신 높은 전망으로, 호찌민 지하철 계획에 따라, 배치가된 환승역 즉, 벤탄역(1&2&3&4호선), 떤깡역(1&5호선), 따오단역(2&3호선), 바이히엔역(2&5호선), 호루어역(3&4호선), 항산역(3&5호선), 투언끼우역(3&5호선), 공화역(3&6호선), 푸년역(4&5호선), 푸토역(5&6호선)의 주변의 반경 600m 내에 위치한 지역에 대한 투자는 치열할 전망이다.
한 성 주 Han Sung-Ju
호찌민 인문사회 과학대학교 국제관계학 석사 / (전) CBRE Vietnam Korean Desk Manager /(현) 서우 리얼티 Senior Marketing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