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uhodo Institute of Life and Living ASEAN (HILL ASEAN)의 조사 결과, 1990년대생 베트남 젊은세대들은 스마트폰과 Facebook을 통한 소셜네트워크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HILL ASEAN은 2014년 일본의 두번째 큰 광고회사인 Hakuhodo Inc.에 의해 설립된 조사기관이다.
Hill ASEAN은 작년 베트남 사회와 인식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베트남 지점을 개설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1980년대 출생자로 성인이 된 이후 스마트폰을 접한 세대에 비해 1990년대생 젊은이들은 스마트 및 페이스북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의 탄생은 이 두 세대간의 격차를 벌어지게 만들었다.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와 두 세대들의 직업, 특히 디지털 기기를 통한 교류 및 쇼핑 방법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이 연구는 지난 2016년 9월 한달간, 아센 지역 5개 도시의 1980년대 생 및 1990년대 생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대상 지역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쿠알라 룸푸르, 태국 방콕,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필리핀 마닐라, 베트남 호치민이다.
5/5 사이공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