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외식 기업 골든게이트(Golden Gate)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가?

베트남의 외식산업은 일반적으로 세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보면 된다. 하나는 저가형, 개인들이 주로하는 영세한 국수집이나 거리음식을 파는 곳. 아니면 외국인이나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자영업 레스토랑, 혹은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체인점이다.
다들 오해하는 부분이 베트남의 국민소득이 아직은 낮은 편이어서 외식업이 발달하지 않았으리라 짐작하지만, 최소한 대도시에서는 춘추전국시대가 따로 없을 정도로 외식업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 상황에서 베트남 대도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업체가 있으니, 바로 골든 게이트 그룹(Golden Gate)다.
베트남에서 외식 산업은 새로운 내수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업종이다. 이 모든 외식시장의 비전을 긍정적으로 바라본 해외 투자자들은 상당한 자금을 투자하였고, 베트남 신생 외식 브랜드들도 또한 급증했었다. 외식업체 중 베트남내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Golden Gate 레스토랑이다.
베트남 프랜차이즈 체인 외식업의 선두주자 골든게이트의 어제와 오늘을 찾아본다.

골든게이트 그룹은 무엇인가?

2005년에 창설된 Golden Gate 레스토랑은, 베트남에 프랜차이즈 체인 외식업의 선구주자 중 하나다, 하노이에서 버섯 전골로 유명한 Asama식당이 성공한 이래, 캐주얼한 다이닝이라는 모토하에 베트남 전역으로 체인점을 확장해 왔으며, 2021년 기준으로 22개 레스토랑 브랜드와, 베트남 전역 40개 성에 약 400개의 레스토랑를 운영 하고 있는 비상장 기업이다.
특히 골든게이트 그룹은 베트남 부동산의 바로미터 같은 역할을 한다, 대도시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는 이 회사가 운영하는 식당 브랜드는 항상있기 떄문이다. 특히 쇼핑몰에는 빈컴, 크레센트, 비보시티, 빅씨, 롯데마트, 이마트등 어디나 상관없이 골든게이트 그룹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레스토랑은 항상 입점해 있을 정도다.

금융으로 성장한 골든게이트

한국의 요식업 기업들도 금융기업의 투자를 받은 후 확장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Golden Gate 레스토랑도 투자를 받아 그룹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창업 후 약 1년 뒤, 메콩 캐피탈이 인수하여 운영하는 회사가 됐으며, 09년에는 MAJ라는 금융회사의 투자를 받고 2010년부터 브랜드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며 확장을 한다. 2010년대초 브랜드는 12개 로 성장하고 2014년에는 싱가포르 계열의 스탠다드 챠터즈에서 운영하는 프라이빗 에퀴티 에서 인수를 하게 된다.

베트남 부동산 바로 미터로의 역할과 더불어 외식시장을 사실상 선점하고 있는 Golden Gate 레스토랑은 아직은 비상장 기업이지만 많은 외국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에서 기업 및 부동산 투자 전문업체인 싱가포르계 SEATOWN Holdings가 이미 최대 주주로 등극했으며, 조만간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타마섹 홀딩스의 투자로 베트남계 회사에서 사실상 외자계 회사로 바뀔 예정이다.

Golden Gate 레스토랑의 요식업 장악의 비결은?

전국 40개 성의 400개의 레스토랑은 운영하고 있는 골든게이트 그룹의 성장비결은 무엇일까?

베트남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이곳의 비결은 다음과 같다

1. 레스토랑 브랜드의 다양화

골든게이트 레스토랑의 특징 중 하나는, 한 타입의 음식이라도 브랜드 별로 철저하게 분업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 예가 샤브샤브를 분업형태로 브랜드화 시켰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초창기부터 시작한 브랜드인 Asama는 버섯수프를 사용하여, 고급 컨셉으로 고가 고객을 유치하고,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식당 중 하나인 Kichi Kichi는 일본식의 회전초밥 컨셉을 응용한 뷔페 컨셉과, 베트남인들이 좋아하는 맛인 태국식의 국물을 더하여 선택권을 최대한으로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어 샤브샤브와 소고기 무제한이라는30만동에 행복을 느낄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최근에 유행했던 중국식 샤브샤브 훠거 스타일을 응용한 브랜드인 Hu Tong과 그리고 대만식 샤브샤브를 표방한 Manhwa를 2020년에 론칭하면서 뷔페식 샤브샤브 브랜드의 세부적인 다양화를 이뤄내고 있고 심지어 한국식 부대찌게와 떡볶이를 접목한 샤브샤브 브랜드인 KTOP도 최근에 북부지역에서 론칭하면서 베트남 외식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냄비요리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은 고기구이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BBQ컨셉으로 명명된 고기구이집 브랜드는 현재 4개가 있고, 이중 3개는 한국식 고기브랜드는 Gogi Steak(고급형), K-POB(중가형), GogiGogi(저가형)의 3개 브랜드로 나누어서 운영하고 있고, 일본 야키니쿠 컨셉의 Sumo BBQ라는(중저가형) 브랜드도 있어서,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한국식 고기집하면 한국식당이 아닌, 위 브랜드를 제일 먼저 떠올리는 유명 레스토랑 브랜드이다. 메뉴의 다양성을 통하여 시장선점 효과를 톡톡이 보고 있는 기업이다.

2. 비슷한 음식을 다르게 보이게 하라

골든게이트 그룹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레스토랑은 사실 메뉴나 재료가 굉장히 비슷한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러한 트렌드나 눈에 뛰는 곳은 가장 많은 샤브샤브 레스토랑 들이다. 대부분 뷔페식을 채택하고 있는 골든게이트 그룹의 샤브샤브 레스토랑 브랜드들은, 아무리 다른 브랜드라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제공되는 메뉴는 이상하게 비슷한 편이다. 특 중가형인 Kichi Kichi에서 먹었던 미국산 소고기는 고급형인 Manhwa에서는 얼음에 차갑게 데코레이션 된 상태로 비슷한 재료의 고기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Kichi Kichi에서 국물을 우려낼려고 사용했던 배추도, 고가형 브랜드인 Manhwa에서도 자르는 방식이 조금 다를뿐 같은 재료가 나오는 경우가 매우 비일비재 한편이다. 이러한 이유는 간단하다. 브랜드가 다르지만 재료는 비슷한 것을 써서 재료 관리의 원할함 그리고 비용절감을 꾀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Hutong에서 파는 샤브샤브예

Kichi Kichi에서 판매하는 샤브샤브 예

Manwah 에서 판매하는 샤브샤브 예

3. 물량공세: 대도시 쇼핑몰과, 먹자 골목을 이용하라

골든게이트 그룹의 특징 중 하나는 보유한 레스토랑이 직영인지, 가맹점인지는 알기가 어렵고, 건물의 소유형태로 알 수 없지만, 대체적으로 이 회사 계열의 레스토랑이 있으면, 유동인구가 확실히 많다는 보장이 될 정도로,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는 본 회사의 레스토랑이 반드시 있다.

4. 위생을 중요시 생각하라

골든 게이트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의 특성 중 하나는 베트남에서 보기 어렵지만, 이곳에 가면 보장된다고 하는 것이 바로 위생이다. 위생이 보장되는 레스토랑이 극히 적은 베트남에서, 그래도 골든게이트 그룹의 레스토랑에 가면 위생이 보장되고, 맛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점은 외식시장은 발달했지만, 음식위생 규제가 덜한 베트남에서는 상당히 보기 힘든 풍경이다.

Golden Gate Group 브랜드는?

브랜드 1
Hot Pot 계열 브랜드

Ashima

2005년에 개업한 Asama는 골든게이트 그룹이 창업 후 사실상 최초로 개설한 레스토랑이다. 고급 샤브샤브레스토랑을 표방하는 아시마는, 다른 브랜드가 단순히 소고기를 주고, 배를 채우는 역할에 충실하다면, 아시마는 200만동의 고가 세트메뉴를 중심으로 오골계 닭, 자라 같은 고급메뉴와 더불어 버섯 국물이라는 이미지로 건강한 샤브샤브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다.

Kichi Kichi

베트남 대도시 (하노이, 호찌민, 다낭, 하이퐁, 껀떠)내에서 유동인구가 있는 곳이면 어디던지 있는 브랜드가 바로 키치키치다. 일본식 회전초밥 컨베이어 벨트를 역으로 응용하여 샤브샤브에 넣을 재료를 컨베이어 밸트로 운반하고, 고객은 자기 자리에서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소고기 및 해산물 메뉴가 풍부하고, 야채종류가 많은 편이다. 값은 1인당 26만동에서~30만동 정도로 조금 비싸보이지만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다는 가성비가 있어서 주말에는 좌석 찾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높은 브랜드이며, 높은 인기로 인하여 골든게이트사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의 4분의 1인 약 103대가 키치키치일 정도다.

Hutong

베트남에서 찾기 어려운 사천식 샤브샤브인 훠거를 먹고 싶으면 이곳으로 가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Hutong 브랜드는 훠거의 불모지인 베트남에 훠거를 본격적으로 들여온 브랜드다. 가격은 저가인 키치키치에 비하면 약 14만동대 높은 46만동 정도다. Hutong의 단점은 매장이 전국적으로 매장이 20개 정도 밖에 안될정도로 매장이 적다는게 단점이다.

Manwah

본격적인 대만식 샤브샤브집을 표방하는 MANWAH는 가장 최근에 론칭한 샤브샤브 브랜드중 하나다. 대만식이 중국식과 무엇이 다르냐고 느끼겠지만, MANWAH자체는 가격은 Hutong과 차이가 많이나는것은 아니지만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더불어 마블링이 잘되어 있는 소고기를 빙수같은 얼음이 중간에 들어가 있고, 데코레이션이 잘 되어 나와서, 상당히 고급스러운 인상을 받는 브랜드중 하나다 역사는 짧지만 전국적으로 44개 레스토랑이 오픈을 했으며 지방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중 하나다.

브랜드 2
BBQ 브랜드

SUMO Yakiniku

베트남에 있으면 알게되 는 사실이지만 의외로 일본의 인기가 높아서, 광고에도 Japan Quality이러면서 판매하는 물건이 있다. 그러한 면에서 일본 음식이 어느 정도 인기가 있는데, 바베큐 브랜드에서도 야키니쿠와 한국식 고기집을 구분해서 판다. 그러한 점은 골든 게이트 그룹의 브랜드에서도 보이는데. BBQ브랜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2개중 하나가 SUMO Yakiniku라고 불릴 정도다.
본 브랜드는 무제한 뷔페가 약 41만동 수준이며, 전국적으로 약 20개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다.

Gogi House

베트남에서 고기집의 대명사는 한국음식이다. 특히 한국음식 삼겹살과 소고기 구이는 아에 고기 구이의 대명사일 정도로 너무나 유명하다. 사실 한국음식이 이렇게 퍼지게 된 데에는 베트남 현지 교민분들의 역할과 그리고 한류로 인한 한국문화 붐이 있지만, 사실 골든게이트에서 Gogi House라는 브랜드의 성공도 매우 큰 역할을 했다.
맛은 현지인에게 맞춰줬으면서 동시에 한국음식의 기본을 까먹지 않은 센스가 있는 브랜드다. 외국인이 해석한 한국음식이 어떠한 것인지 알고 싶으면 베트남 전국 50개 이상의 Gogi House에서 체험할 수 있다.

Gogi Steak House

Gogi House의 업그레이드 버젼이 최근에 론칭한 고기 스테이크 하우스다
한국에서 최근 유행하는 생고기 구이 컨셉을 고급상품으로 나온 브랜드다, 고급 컨셉이지만 25만동 가격에 콤보로 고급스테이크를 한국식 고기구이에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골든게이트 그룹에서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브랜드다.

성공한
기타 브랜드

Crystal Jade

홍콩 키친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 본 브랜드는 싱가포르의 유명한 중국레스토랑 브랜드인 Golden Jade에서 영감을 얻은 이름이라는 게 뻔하게 보이는 브랜드이지만, 의외로 다양한 메뉴와,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남방식 중국요리로 고급 중국요리 시장에서는 성공한 브랜드 중 하나다.

 

Phố Ngon 37

베트남에서 의외로 외국인이 먹기 힘든 음식이 베트남을 대표하는 쌀국수인 퍼다. 특히 최근 3년간 유명체인점들이 문 닫은 이후로, 깔끔한 곳에서 먹기 힘들어 졌는데, 그래도 시내에서 깔끔하게 퍼와 더불어 대중적인 베트남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이 Pho Ngon 37브랜드다
아직은 고급 컨셉으로 2곳밖에 없지만, 외국인이 베트남음식을 맛보기에는 매우 적당한 곳으로 인식되고 있는 레스토랑이다.

골든게이트사가 운영하는 기타 브랜드

The Golden Gate 의 미래는?

사실 본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알기가 매우 어렵다, 기업이 공개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아직은 400개의 레스토랑 매장에서 21개 브랜드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이중에 전국적인 성공을 거둔 것은 본 회사가 잘하는 샤브샤브, 그리고 운영하기가 그럭저럭 용이한 고기구이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회사가 요식업 기업이기 보다는 요식업을 매개로 한 부동산 기업으로써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베트남에서 본 회사의 매장이 있는 곳은 상업부동산의 요지에 꼽힌다는 점과, 저녁 시간대 인기가 높고, 요식업 특성상 현금순환이 좋다는 점은 골든게이트 그룹의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추정되는 요인이다.
그러나 Golden Gate가 시장을 먼저 선점했다고 하여 경쟁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바로 Red Sun ITI 그룹이 운영하는 회사들이 점점 치고 올라오고 있기 떄문이다. 그러나 요식업을 개척하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Golden Gate Group이 싱가포르 국부펀드의 자금이 들어오면서 어떠한 시도를 하게 될지 그 미래가 중요하다.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

Translat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교민 커뮤니티 오픈 !

 베트남 생활 정보와 따뜻한 소통을 나누는 새로운 공간에 그대를 초대합니다.  

Verified by Monster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