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October 19,Saturday

앞서가는 세계의 공교육 돌아보기!! 1 탄

IB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공인 교육과정)

1968년 스위스 제네바의 한 국제학교에서 처음 도입된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디플로마 과정은, 현재 전 세계의 국제학교 및 공교육 기관에서 “ 시대의 부름” 이라고 일컬어 지며 빠르게 확산되어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세계화의 진행과 국제적 이동성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국제적인 환경에서는 특정 국가의 교육이 기준이 되지 않는 국제 공용으로 인정받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커짐에 IB가 만들어 졌다.
세계의 어느 국가에서도 학생들이 동일한 기준과 과정으로 교육되고 평가 되어야 한다는 뚜렷한 목적과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IB교육은 세계의 모든 공교육이 가진 장점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전 세계의 교육 시스템으로 부터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고,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글로벌 시민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이어야만 했다.
이렇게 만들어 지고 진화되어 가고 있는 IB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우리 자녀들의 교육의 방향성과 본질적 변화에 대해 기준점을 고민 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IB 디플로마 교육 과정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 폭넓은 교양, 사회적 책임감을 기르도록 돕는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무엇보다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함으로써 국제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글로벌 사회에서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국제학교들과 한국 국내의 IB학교들은 고교 마지막 2년의 디플로마 과정을 주 채택하고 있지만 IB는 초 중 고 전교육과정으로 프로그램 화 되어 있다. 현재 유럽의 국가마다 프랑스어로 교육되거나 영어로 교육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언어 호환 과정을 거쳐 일본어와 한국어로 교육되는 IB과정도 시행되고 있다. 전 교육 과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PYP (Primary Years Program) 초등학교 과정

◆ 대상 연령: 3세부터 12세까지의 학생
◆ 목표: PYP는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지식, 이해 및 기술을 개발하며, 평생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과 과정: PYP는 주제 기반의 교육을 강조하며, 학생들은 교과목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경험한다. 주요 학습 주제는 학생들이 실생활과 연결된 질문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전인 교육: 학생들은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포함하여 다양한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에서 학습한다.

2. MYP (Middle Years Program) 중학교 – 고 1과정

◆ 대상 연령: 11세부터 16세까지의 학생
◆ 목표: MYP는 학생들이 더 깊은 이해와 연결성을 통해 학문적인 과목을 학습하도록 돕고,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과 과정: MYP는 8개 과목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통해 폭넓은 학습 경험을 쌓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이론적 사고(Theory of Knowledge, TOK) 같은 고급 개념을 탐구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 전인 교육 및 개인 프로젝트: MYP는 글쓰기, 평가,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취향과 관심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MYP Personal Project는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로운 주제를 탐구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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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Diploma – 고교 2,3학년 과정

1. 교과 과정: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6개의 과목 그룹에서 선택한 과목을 공부해야 하며, 언어, 인문학, 과학, 수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2. HL & SL 과목: 학생들은 3개의 과목 고급 레벨(Higher Level, HL)과 3개의 일반 레벨(Standard Level, SL)과목으로 선택해야 한다. HL 과목은 보다 심층적인 학습을 제공하여 대학의 전공 준비의 기본이 되며 SL과목은 융합학문과 제 2외국어 능력을 위한 균형 있는 학습이 되게 한다

3. 확장 에세이 (Extended Essay, EE): 학생들은 하나의 특정 주제에 대해 4,000자 이내의 독립적인 연구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EE는 최대 3점을 받을 수 있다.
4. 이론적 사고 (Theory of Knowledge, TOK): 학생들은 TOK 수업을 통해 반성과 논의를 통해 지식의 본질에 대해 탐구한다. TOK 평가 또한 점수로 환산되어 최대 3점을 받을 수 있다.
5. 창의성, 행동, 봉사 (CAS): CAS는 필수 요건이지만 점수로 환산되지 않지만, 이를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IB 디플로마를 받을 수 있다.

최종 점수

최종 디플로마 점수는 과목 점수와 EE 및 TOK 점수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다음의 계산 방법으로 최종 점수를 부여 받는다:
◆ 과목 점수(최대 42점) + ( EE 점수+ TOK 점수 (최대 3점)) = 총합 (최대 45점)

디플로마 수여 기준

최종적으로 IB 디플로마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소 24점 이상을 받아야 함.
모든 과목에서 최소 점수 1점 이상을 받아야 함.
EE 및 TOK를 모두 이수하고, CAS 활동을 완료해야 함.

위와 같이 IB 교육은 미국 캐나다의 고교학점제와 같은 방식과 동북아 국가들의 절대평가 기준의 객관식 평가가 중심이 된 방식과는 많은 차이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대입 준비에 여러모로 최고의 역할을 한다. IB 디플로마는 많은 국가에서 최상의 대학 입학 자격으로 인정받으며, 엄격한 학습 기준으로 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학습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가장 잘 기르도록 고안되어 있는데 이는 대학 및 직장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쓰여지게 된다. 게다가 글로벌 이해 및 문화적 감수성을 갖추게 하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커리큘럼과 다문화적 접근 방식 덕분에, 학생들은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어느 교육과정보다 더 잘 갖게 된다.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에 맞는 높낮이가 조절 된 과목 선택으로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외국어를 반드시 이수해야 하므로, 많은 대학에서 외국어 능력의 수준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CAS(창의적, 행동적, 봉사적 경험)를 통해 학생들은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게 되며 Extended Essay와 TOK를 통해 학생들은 독립적인 연구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이러한 철학과 장점 덕분에 IB 교육은 세계적으로 점점 더 인정을 받으며,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 이후의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 혁명을 IB 교육으로 내 걸고 있다.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공립 및 사립학교에서도 점차 도입되고 있는데 일본 정부의 지원과 대학 입학 전형에 대한 인식 변화로 IB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자국민의 자부심이 강한 제국주의 표본이었던 일본 학생들에게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IB 교육은 주로 국제학교와 일부 사립 및 공립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 전국 대도시의 주요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천안 북일고와 같은 일부 자립형 사립고에서도 실행되고 있으며 국내형 외고, 경기외고 등과 극 소수의 일반고에서 실행 중인데 제주도의 일반고 표선고등학교의 IB 시범교육 케이스는 이미 놀라운 대입결과를 만들어 내며 IB의 교육적 효과를 입증해 냈다. 경북교육청을 시작으로 한국어기반의 한국형 IB의 도입과 확산도 이미 시작되었다.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한국에서도 국제적 감각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상 현존하는 국제적교육프로그램 IB 교육의 중요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IB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학교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국내외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사립학교와 국제학교에서 더 많은 프로그램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우선, IB프로그램은 서술과 증빙이 대학원의 연구교육과 같이 강조 되어 있으며 학문적으로 모든 면에서 도전적이어야 하므로, 학생들에게 상당한 양의 과제를 수행과 심층적인 연구 작업을 요구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데 입시 준비와의 조화의 문제에 있어서도 한국의 대학 입시 시스템은 매우 경쟁적이기 때문에, IB 프로그램을 선택한 학생들이 내신 성적과 수능 준비와 함께 IB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도전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중의 부담 때문에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극단적 선택 또는 정신건강의 문제로 까지 확산되고 있는 경쟁사회의 양상을 불러 일으키지 않도록 초기 단계부터 많은 장치들을 계발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두번째로 시간 관리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학생들이 IB 프로그램의 과목 수와 과제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CAS(창의성, 행동, 봉사) 활동과 Extended Essay를 병행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학비의 문제인다 IB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학교는 현재 부분 국제학교나 사립학교에 위치하고 있어, 학비가 상당히 비싸다. 가장 최적화된 교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학문적으로 많은 준비가 되어 있는 급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교사를 채용해야 하고 실험과 증빙을 위한 시설의 투자도 가장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이며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교재, 시험 비용, 그리고 CAS 활동을 위한 자원이나 프로그램 참가 비용 등 다양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과정이다 보니 재정의 문제가 중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다음으로는 무엇보다 교육 방식의 차이를 들 수 있다 IB 는 토론과 탐구 학습을 강조하는 반면,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종종 시험 위주로 진행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IB 방식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연결의 측면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IB 학생들이 국제적인 교육을 이수하는 동안 한국의 전통적인 교육 체계와의 연결이 약해질 수 있으며, 이는 친구 관계나 가족의 기대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와 지원 부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IB를 선택한 학생과 그 부모가 프로그램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도입시의 학부모 교육과 공교육 전반의 관계자들의 교육이 학생이 IB 과정을 잘 수행하는 데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할 것이다.

학부모들의 당면한 이해를 돕기 위해 IB에 실질적으로 어울리는 학생의 유형을 간단히 정리하여 IB교육의 소개를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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