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리적으로 국토의 약 30%가 열대지방에 위치하고 있어 연중 기온이 높고 체감 온도가 35도를 넘기는 때도 많은 베트남에서 삶과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원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에어컨은 필수적이며 초밀접 가전제품이다.
CRI 리서치는 2023년까지 베트남 에어컨 시장 규모가 2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광 및 접객업의 성장, 소비 수준 증가, 베트남의 도시 인구 증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에 기인해 에어컨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시장의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일본의 다이킨(Daikin), 파나소닉, 한국의 LG, 삼성전자 등의 고급형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태국 캐스퍼(Casper), 중국 미데아(Midea) 같은 제품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전히 가정용 에어컨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나 소비 증가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쇼핑몰, 편의점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에어컨 시장 역시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메이저 브랜드들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그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에서 LG에어컨을 앞세워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전문 냉장 공조 설비 회사인 Doan Gia의 서동환 이사를 만나봤다.
Doan Gia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DOAN GIA는 17년여 전부터 베트남에서 공조 관련 사업과 주방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60여명의 전문 설치 및 서비스 인원들을 직영으로 운영하여, 대규모 제조공장, 쇼핑몰, 아파트 등의 대형 상업 시설 및 주거 시설부터 여러 지역으로 많은 사업 확대가 되는 프렌차이즈 고객사까지 모든 시스템 에어컨과 상업 냉동 분야 그리고 주방 설비에 대해서 완벽한 시공 및 빠른 서비스 관리를 가능하게 만드는 회사입니다.
공조 사업으로는 LG전자 시스템 에어컨 사업의 선두에서 여러 프로젝트 사업과 제품 공급의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공조와 시스템 에어컨이란 개념부터 설명해 주신다면?
공조 (HVAC)란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난방과 환기. 냉방을 하여 실내공기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게 하는 장치를 의미하며 공기조화라고 합니다. 에어컨, 히터, 환풍 펜, 공기 순환 펜 등이 모두 HVAC의 영역입니다.
시스템에어컨은 흔히들 천장형 에어컨에 국한되어 얘기하시는데 본래는 실외기 한 대에 여러 대를 연결해서 각 건물의 형태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른바 VRF (Variable refrigerant flow)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건물 예시로는 학교, 공장, 병원, 프랜차이즈 샵, 아파트, 빌딩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급 아파트 등에서도 시스템 에어컨을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LG 에어컨과 협업하게 된 계기가 있는지?
저희 사장님께서 약 35년여 전에 한국에서
에어컨 사업의 시작을 LG 에어컨(GOLD STAR)으로 하셨습니다.
처음 베트남에도 어떤 분의 소개로 에어컨 프로젝트 현장에 관련 되어 방문하셨으나. 오셔서 내용을 보니 프로젝트는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 하셨고 그냥 돌아가시려고 했답니다.
아쉬운 마음에 여러 가지로 베트남의 에어컨 시장을 조사해 보시니 공조 사업 쪽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이 드셔서 베트남으로 사업 확장을 하셨고, 베트남에도 LG전자가 진출해 있어서 베트남에서도 인연을 이어 가게 되었답니다.
Doan Gia의 강점이나 타 업체와 차이점은?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차이점은 전문 인력의 규모와 구성입니다.
먼저 자체 설계팀을 보유해 시공 건물의 특성에 맞게 설치 장소 및 평수에 따른 적절한 제품을 제안하고 제품의 특징이나 기능이 해당 공간과 환경에서 얼마나 만족스럽게 활용될지에 대한 전문가적인 견해를 제공해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에어컨 공조 업체의 경우, 직영 운영 인원 없이 시공,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일괄적으로 외주업체에 하청을 주어 운영되는 현실이다 보니 시공 및 서비스 품질 관리가 어렵습니다.
또한 대규모 현장의 경우 시스템적으로 자재 및 설치 품질 관리를 하지만, 보통의 사무실, 식당, 프렌차이즈, 개인고객의 경우는 이러한 확인이 어렵다 보니, 하청 업체를 통하여 자재 및 설치 관리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저희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총 60명의 시공 및 유지보수 팀을 운영하며 내부적으로 설치 기준을 만들어 항상 교육하고 관리하여 여러 협력사 및 건설사 등과 잘 협력하여 설치 품질 및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에 만족도가 높았던 고객 사례? 나 성취감을 느낀 일은?
아마존 커피라는 동남아 국가에 약 3,000여개 되는 태국 커피 브랜드가 있습니다.
2019년도 말부터 베트남에 진출하였으며, 지금까지 동남아 전역에서 사용하고 있던 일본 “D”사의 제품을 저희가 베트남 2호점부터 LG 에어컨으로 제안해 드렸고, 가격 면과 품질 그리고 사후 A/S 서비스를 경험한 후 베트남에서 늘어나는 전체 점포에 대해서는 LG 에어컨으로 선정되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사에서 DOAN GIA에서 공급하는 LG 에어컨의 제품과 시공 품질, 서비스 부분들을 객관적으로 경험해 보고 높은 평가를 받아, 이미 기존에 선호하고 한 번도 바꿔 보지 않았던 브랜드를 변경하는 의미 있었던 사례로 생각합니다.
에어컨 설치 시 주의 사항이나 사용의 팁을 알려준다면?
에어컨 설치 시 주의할 점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재 품질 및 설치 품질입니다.
이는 고객분들이 직접 관리 및 확인하시기가 어려워 믿을 수 있는 업체에 맡기시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관리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세척을 사용 환경에 맞는 주기를 파악하셔서 꼭 세척 관리 하시며 에어컨을 사용하셔야 전기세와 고장률은 낮추고 제품의 효율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기간을 보면, 한국이 1년에 3개월 정도를 사용하는 반면 베트남은 1년 내내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세척)를 한국보다 좀 더 자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는?
“저희가 생각하는 가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로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납품해 드린 제품을 끝까지 책임짐으로써 고객 만족의 가치를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혼자만 잘되는 것이 아닌 모든 직원, 협력사와 같이 동행해 나가는 회사로 성장 하는 것입니다.
저희 회사의 단기적 성장 목표로는 에어컨, 냉장/냉동 제품군 베트남 내 시장 점유율 10% 달성과 베트남 전역에 7개소 이상의 냉장/냉동 제품 유통 및 유지 보수가 가능한 기지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단순한 공조 관련 회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거환경, 사무환경과 문화를 바꿔나가는 기업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지속적인 연구 및 직원들의 한국 연수 등을 통한 전문인력의 양성에 힘쓰며 많은 파트너사를 확보하여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시스템에어컨 시공 업체로서 발돋움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
doangia.vn
N7 Residental Tan Cang, Dien Bien Phu Street, Ward 25, Binh Thanh District, HCM City
KOR 090 440 8900 | VN 0283 512 7284 / 093 886 2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