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베트남에서 사회공헌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호찌민시 청년연합과 손잡고 학교 화장실 리모델링에 나선다. 착한 기업 이미지로 ‘베트남 국민과자’ 지위를 수성하겠단 계획이라고 13일 더구루지가 보도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 베트남법인은 호찌민시 청년연합과 협력해 2년 동안 학교 화장실 개선 사업에 나선다.
베트남 일부 학교엔 화장실이 없거나 낙후돼있다. 또한 화장실이 건물 밖에 위치한 경우도 있어 학생들이 사용하기 어려웠다. 이에 오리온은 학교 위생시설을 개선하고 학습 환경을 끌어올리겠단 목표를 세웠다. 학생들이 편안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화장실 시설을 완비하겠단 계획이다.
오리온이 베트남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착한 기업 이미지가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국민과자로 일컬어지는 만큼 착한 기업 이미지를 근간으로 기업 가치가 한 단계 상승할 것이란 기대도 있다.
한편 오리온은 1995년 초코파이를 수출하며 베트남에 첫발을 내디뎠다. 2006년 호찌민 미푹 공장, 2009년 하노이 옌퐁 공장을 가동하며 지속해서 포트폴리오를 늘렸다. 2019년 4월 쌀과자 ‘안’을 출시했고 지난해 13%대였던 쌀과자 시장 점유율은 올해 23%대까지 상승했다. 출시 이후 누적 매출액은 600억원, 누적 판매량은 1억1600만봉지를 각각 돌파했다.
올해 1~3분기 베트남 법인 누적 매출액은 3087억원으로 전년 대비 3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 신장률 16.9%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증권가는 오리온의 2022년 베트남 전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0%가량 늘어난 444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더구루 2022.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