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베트남 최대 식음료•유통기업인 마산그룹의 유통사업 자회사 크라운X(CrownX)에 3억4000만달러(약 400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1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박원철 SK동남아투자법인 대표와 대니 레(Danny Le) 마산그룹 CEO는 11월 11일 양그룹의 주요경영진인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같은 내용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크라운엑스는 식음료 1위회사 마산소비재홀딩스(Masan Consumer Holdings, 하노이증시 증권코드 MCH)와 유통 1위회사 윈커머스(WinCommerce)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윈커머스는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group)의 슈퍼마켓 빈마트와 편의점체인 빈마트플러스를 인수해 사명을 변경한 회사다.
SK그룹은 지난 2018년 마산그룹에 4억7000만달러를 투자해 지분 9.5%를 확보하며 전략적 파트터십 관계를 맺었고, 지난 4월 윈커머스에 4억1000만달러를 투자한데 이어 이번 추가투자로 마산그룹과의 제휴를 더욱 강화,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핀테크 분야 등 베트남 사업을 한층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크라운엑스는 사업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국 알리바바(Alibaba) 컨소시엄으로부터 총 4억달러(약 47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었다.
MCH는 소스, 라면, 가정용 간편식 등 기존 사업군의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음료, 생활용품 등 새롭게 추진한 사업에서도 성공을 거두면서 2018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매출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윈커머스는 베트남 현대식 유통시장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갖고있다. 약 2300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120여개의 슈퍼마켓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10% 이상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윈커머스는 최근 알리바바의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라자다(Lazada)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라자다가 가진 2400만여명의 고객과 상품 추천•검색 기술에 힘입어 온라인 거래액이 매월 40% 가까이 늘어나는 등 초기 고객 확보에 성공했다.
특히 온라인 유통 비용구조 및 배송시스템에서도 경쟁우위를 확보했다. 온∙오프라인 공동구매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갖췄고, 슈퍼마켓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배송비용은 줄이면서도 속도는 크게 높였다.
여기에 동남아 1위 모빌리티기업인 그랩(Grab)과 제휴해 최대 4시간내 배송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윈커머스의 온라인 사업은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수요증가에 따라 향후 더욱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는 베트남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이 2024년까지 45%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에 마산그룹에 투자한 SK동남아투자법인은 그룹의 지주사인 SK㈜를 비롯해 SK E&S,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등 5개사가 2억달러씩 출자해 2018년 8월 설립된 회사다.
연합뉴스 2021.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