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 따르면 외국과 현지 전자 상거래 업체들이 베트남에서수년간 돈을 쏟아 부으면서 온라인 쇼핑이 습관이 되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시장 조사 기관인 iPrice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및 앱에 대한 직접 액세스 비율은 작년 45 %로 전 세계 평균 27 %보다 훨씬 높다.이는 전자 상거래 서비스의 가장 인기있는 트래픽 소스이며, 검색에서 37 %, 소셜 미디어에서 7 %가 뒤따른다고 밝혔다. 전자상거래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추종자 수가 가장 많은 산업에 속하며 매월 수백만 회의 토론을 불러온다.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의 쇼핑은 이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반영이 되었습니다.“
작년에 이 나라는 5 명의 주요 상거래 업소가 사용자를 추가하기 위해 경쟁했다.싱가포르에 소재한 Shopee는 한 달에 3 억 3,590 만 웹 방문을했으며 그 뒤에 베트남 월드 플레이어 인 Mobile World, Sendo및 Tiki가 3 위를 차지했습니다. 알리바바가 일부 소유한 또 다른 싱가포르 기반인 라자다는 5 위에 올랐다. Shopee는 포르투갈 축구 스타 Cristiano Ronaldo를 홍보하여 미디어를 계속 지배하고 있다. 또한 한 시간 내에 배송을 위해 Grab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으며 최근에는 사용자가 친구 및 판매자와 상호 작용할수 있는 소셜 미디어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Shopee Feed 기능이도입되었다.티키는 뮤직 비디오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한다. 이 회사는 또한제품을 더 빨리 제공하기 위해 창고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큰 돈을 쏟았다.Lazada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게임 쇼 및 음악 축제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활동에 중점을 두어 1 년 동안 웹 방문이 28 % 증가하여 경쟁업체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붐비는 시장은일부 플레이어가 퇴장하는 것도 목격한다. Vingroup과 한국의롯데에 속한 Adayroi를 포함하여 작년에 최소 4 개의 전자 상거래 플레이어가 무대에서 나왔다.iPrice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 플레이어는 고객을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할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면 현실적인 가치를 계속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글의”e-Conomy 동남아시아 보고서 2019″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경제는 2015 년 이후 매년 38 % 씩 성장한 후 작년에 120 억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5 년까지 430 억 달러로 급증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Vnexpress 2020. 03. 16